뷰페이지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과학기술분야 국정과제 이행지원 위한 국민 대토론회 개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과학기술분야 국정과제 이행지원 위한 국민 대토론회 개최

입력 2018-12-12 16:37
업데이트 2018-12-12 16: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가 과학기술분야 국정과제 이행지원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가 과학기술분야 국정과제 이행지원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이하 자문회의)가 과학기술분야 국정과제 이행지원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12월 12일 오후 2시 서울 양재 엘 타워에서 진행된 이번 토론회는 자문회의에서 마련한 과학기술분야 국정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 수렴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 대학, 출연연, 시민사회, 학생 등 5명의 국민대표 토론자와 일반 방청객 50여 명이 참석했으며, 토론의 전 과정은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돼 실시간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주제 발표는 자문회의의 ‘과학기술분야 국정과제 등 점검∙평가 및 지원계획(안)’ 발제에 이어 과학기술혁신본부의 ‘국가 R&D 혁신방안 실행계획’이 이어졌다.

이를 통해 과학기술분야 국정과제의 주요 추진실적 및 현장 설문조사와 부처 현장방문 등을 통해 국민, 연구자 관점에서 바라본 현장 체감도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과학기술정책 전반에 대한 입체적인 점검 결과도 발표되었다. 동시에 R&D 혁신을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도 국민과 함께 살펴보는 계기도 마련했다.

5인의 국민대표는 국정과제에 대한 정책 체감도 및 과학기술에 바라는 점을 발표했다. 자문위원과 국민대표 간 자유토론을 통해 국민의 시각에서 국정과제 성과를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확인하는 한편 국가 혁신역량 재고를 위한 정책방향 논의도 진행했다. 특히 정책의 문제점과 원인을 다각도로 분석해 개선방향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염한웅 자문회의 부회장은 “현장 연구자와 국민들에게 과학기술분야 국정과제의 이행과 R&D 혁신방향 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매년 말 이러한 점검 및 평가를 정례화하여 국민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과학기술 정책방향을 제시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토론에 이어 제8회 자문회의를 개최해 토론 결과와 국민의 의견을 반영한 ‘과학기술분야 국정과제 등 점검∙평가 및 지원계획(안)’ 등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