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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열수송관 34km, 백석역처럼 수명 다한 위험 1등급”

“고양시 열수송관 34km, 백석역처럼 수명 다한 위험 1등급”

신성은 기자
입력 2018-12-11 22:32
업데이트 2018-12-11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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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난방공사 위험현황도 평가…고양시 10% 구간 기대여명 ‘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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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온수관 파열사고가 난 경기도 고양시 백석역 인근 사건현장에서 관계자들이 온수관을 수리하고 있다. 2018.12.5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5일 온수관 파열사고가 난 경기도 고양시 백석역 인근 사건현장에서 관계자들이 온수관을 수리하고 있다. 2018.12.5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지난 4일 파열사고가 난 경기 고양시 백석역 열수송관처럼 수명이 다한 노후 배관이 고양시 곳곳에 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한국지역난방공사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윤한홍 의원에 제출한 ‘고양사업소 위험현황도 기초자료’에 따르면 고양지역 총 1천220개 구간, 341km 열수송관의 약 10%에 해당하는 127개 구간, 34.1km가 위험등급 1등급으로 분류됐다.

지역난방공사는 각 구간의 기대수명(40년 또는 50년)에서 사용연수를 빼고, 보온재 손상이나 보수이력, 인근 고압케이블에 의한 부식 등 실제 수명을 저감하는 요인을 반영한 ‘기대여명’을 토대로 위험등급을 부여했다.

1등급은 앞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대여명이 ‘0년’이 안되는, 수명을 다한 곳이다.

2등급은 기대여명이 10년 미만, 3등급은 20년 미만이다.

사고가 발생한 백석역 3번 출구 부근 열수송관의 기대수명은 40년, 사용연수는 26년이다.

기대수명이 14년 남았지만, 지역난방공사는 보수이력 등을 고려하면 이 열수송관의 수명이 21년 단축된 것으로 평가했다.

사용연수 26년에 수명저감 21년을 더하면 기대수명 40년보다 7년을 더 사용한 셈이다.

지역난방공사는 지난 11월 고양시 전체 열수송관에 대해 이 같은 조사를 했고 사고가 난 열수송관도 1등급을 받았다.

이 조사에 따르면 1등급 구간은 사고 구간 외에 126개가 더 있다.

윤 의원은 “이들 중 상당수가 아파트 단지, 초등학교 인근 도로, 광장 앞 보도 등에 매설돼 사고 발생 시 다수 인명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지역난방공사는 윤 의원에 제출한 자료에서 “위험도 평가는 향후 열수송관 점검·진단의 관리기준일뿐 기대여명이 0년으로 나왔다고 해서 지금 즉시 열수송관을 교체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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