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부겸 장관 완강기 타고 ‘취약시설’ 고시원 점검

김부겸 장관 완강기 타고 ‘취약시설’ 고시원 점검

입력 2018-12-11 17:58
업데이트 2018-12-11 1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부겸 장관이 고시원을 찾아 안전에 취약한 시설들을 점검했다. 김 장관의 이번 방문은 최근 강릉 KTX 탈선사고와 경기 고양 온수관 파열 사고 등 안전사고가 연이어 발생하자 고시원 같은 안전취약시설들을 현장 점검하려는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다.
완강기 시범 보이고 있는 김부겸 장관
완강기 시범 보이고 있는 김부겸 장관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김 장관은 11일 서울 관악에 위치한 서원 고시원을 찾았다. 서원 고시원은 최근 화재가 발생한 서울 종로 국일고시원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국일고시원과 마찬가지로 노동자들이 많이 거주하고, 화재가 나면 대피하기 어려운 복도식 구조로 설계됐다. 특히 이런 종류의 주거지는 오랜 시간 일하는 일용직 노동자들이 많이 거주해, 집을 비운 사이 합선 등으로 인한 사고가 날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다.
완강기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는 김부겸 장관
완강기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는 김부겸 장관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이에 김 장관은 사고가 났을 때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장관은 건물에 설치된 완강기를 타고 내려오는 시범을 보이기도 했다. 김 장관은 다소 빠른 속도로 내려왔지만 안전하게 바닥에 착지했다. 완강기는 고층 건물에서 불이 났을 때 몸에 밧줄을 매고 높은 층에서 땅으로 천천히 내려올 수 있게 만든 비상용 기구다. 완강기는 조작이 쉽고 대피하는 사람의 체중에 의해 자동으로 피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울 관악에 위치한 서원 고시원 공동부엌의 모습
서울 관악에 위치한 서원 고시원 공동부엌의 모습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김 장관은 고시원의 스프링클러를 살펴보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고시원 관계자와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는데 생기는 어려움을 놓고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고시원 관계자는 “설치하는데 비용이 많이든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실제로 정부는 2009년 이전 건물에 스프링클러 설치를 늘리는 방안을 놓고 논의 중이다. 지난달 이낙연 총리가 스프링클러 의무 설치가 적용되기 전인 2009년 이전 건물도 스프링클러 설치를 의무화하라고 지시한데 따른 것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관련 부서가 2009년 이전의 건물에도 스프링클러를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 관악에 위치한 서원 고시원에 잇는 간이스프링클러설비
서울 관악에 위치한 서원 고시원에 잇는 간이스프링클러설비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김 장관은 이날 방문을 마치며 “사회적 약자가 많이 이용하는 고시원 같은 다중이용시설은 내부구조가 복잡해 화재가 발생하면 신속한 대피가 어렵고 인명피해가 많이 날 수 있다”면서 소방서와 자치단체에 화재 취약시설 안전점검을 철저히 하라고 당부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