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 일자리 르네상스, 전국 평가 상위권 휩쓸어

부산 일자리 르네상스, 전국 평가 상위권 휩쓸어

김정한 기자
입력 2018-12-11 14:28
업데이트 2018-12-11 14: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일자리 르네상스가 지역혁신프로젝트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성과를 올렸다.

부산시는 고용노동부의 ‘2018년도 지역혁신프로젝트 전국평� � 결과, 전국 25개 프로젝트 가운데 ‘부산 청춘 드림카 지원 사업’ 등 3개 프로젝트에서 1, 2, 4위를 차지했다고 11일 밝혔다.

이에따라 2019년도 공모에서 심사 면제와 함께 국비확보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역혁신프로젝트는 고용노동부에서 일자리 창출의 전략적 추진을 하고자 지역 특성을 고려한 지자체 주도의 지역 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2016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부산시는 이 사업을 ‘부산일자리 르네상스 프로젝트’로 브랜드화하고 추진해 올해 청년 1961명이 취업하는 성과를 올렸다.3개 세부 프로젝트, 7개 세부사업에 43억원(국비 34억원, 시비 9억원)이 투입됐다.
대표 사업으로는 교통이 열악한 강서·기장 지역 산업단지 내 입주기업에 취업한 청년을 대상으로 전기차를 지원하는 ‘부산 청춘 드림카 지원 사업’.

올해 전기차 100대를 청년들에게 지원, 통근여건을 개선했으며 수혜자들 대상 96%가 도움된다고 답변해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형 소상공인 일자리창출 지원’을 통해 부산지역 소상공인에 근로환경개선, 마케팅, 컨설팅 등 다양한 패키지를 지원했다. 선정된 80개 소상공인에게는 최대 800만원까지 지원해 139명 취업을 달성했다. 청년 푸드트럭 ‘함무보까’ 브랜드 개발과 ‘윤아네’ 푸드트럭이 롯데백화점에 입점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밖에 ‘소셜 프랜차이즈화 일자리창출사업’으로 ‘가치가게’ BI개발 지원 등을 8개 소셜 프랜차이즈 본부를 구축해 80명의 고용창출을 이끌어내고 석·박사 50명을 지역 강소기업에 공급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일자리가 양적인 성과뿐 아니라 질적 성장이 되도록 노력해 양질의 일자리를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