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키리졸브·UFG훈련’ 명칭 바꾼다

한·미 ‘키리졸브·UFG훈련’ 명칭 바꾼다

이주원 기자
입력 2018-12-10 22:26
업데이트 2018-12-11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軍 “현 명칭 불필요하게 北 자극” 판단

키리졸브→19-1·UFG→19-2연습 검토
내년 연합훈련 실시 여부 맞춰 바꿀 듯


한·미 군 당국이 한·미 연합훈련인 키리졸브(KR) 연습과 을지프리덤가디언(UFG)의 명칭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한·미가 내년 예정된 연합훈련의 축소 또는 유예를 협의 중인 가운데 이와 함께 한국과 북한, 미국의 대화 분위기를 고려해 훈련의 내용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옷’을 갈아입으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군 관계자는 10일 “현재 연합훈련 명칭을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연합훈련의 성격과 규모에 맞는 여러 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합동참모본부와 한미연합군사령부가 논의하고 있는 명칭에는 KR 연습을 ‘19-1연습’으로, UFG 훈련은 ‘19-2연습’으로 바꾸는 방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군 일각에서는 현재 한반도 대화 국면을 고려할 때 지금의 명칭이 북한을 불필요하게 자극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름을 변경한다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북한이 비핵화 국면에서 연합훈련을 반대하고 있고 이에 연합훈련의 내용뿐만 아니라 이름까지 바꾸며 유화적인 메시지를 던진다는 것이다.

연합훈련은 그동안 대외 환경과 군의 능력 및 전략 등에 따라 명칭이 변경돼 왔다. 1994년 북·미 간 제네바 합의 이후 ‘팀스피릿’ 훈련은 ‘연합전시증원연습’(RSOI)으로 대체됐다. RSOI는 2008년에는 현재의 키리졸브로 명칭이 변경됐다. 또 전쟁상황을 가정해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진행되는 훈련인 을지포커스렌즈(UFL)연습도 2008년부터 ‘을지프리덤가디언’으로 변경했다. 이번에도 남북, 북·미 간 대화가 이어지는 만큼 연합훈련의 규모와 성격 변화에 따른 명칭 변경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연합훈련의 최종 명칭은 내년 연합훈련의 최종 실시 여부에 맞춰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미 군 당국은 내년도 연합훈련의 실시 여부와 관련해 한반도 정세를 고려해 유연하게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훈련 명칭의 변화는 안보상황과 군의 능력 등을 고려해 바뀌어 가고 있다”며 “현재 내년 연합훈련도 달라질 수 있으니 같은 이름을 사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12-11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