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식 5일차 손학규, 대표취임 100일 기자회견…“선거제도 개혁”

단식 5일차 손학규, 대표취임 100일 기자회견…“선거제도 개혁”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12-10 07:55
업데이트 2018-12-10 07: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손학규 “양당 결단하라”
손학규 “양당 결단하라”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의원, 당직자들이 9일 오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거대 양당의 ‘결단’을 촉구하는 단식농성을 계속하던중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2018.12.9 연합뉴스
선거제도 개혁을 요구하며 단식 농성 5일째인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0일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회견을 갖는다. 애초 전날 (9일) 예정된 기자회견을 단식으로 잠정 보류했다가 다시 진행하는 것이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로텐더 홀에서 최고위원회의 후 ‘지도부 출범 100일, 정치개혁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라고 뉴스1이 보도했다.

바른미래당은 야3당 중 유일한 교섭단체로서 내년도 예산안 처리와 선거제도 개혁을 연계하는 것에 부담을 느꼈지만, 다음 총선에서 당의 사활이 걸려있는 만큼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손 대표의 단식 농성은 소수정당이라는 무기력한 상황에서 사실상 배수진을 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여전히 의견 대립을 하고 있으면서도 70대 노 정치인의 단식에 부담을 느끼는 모습이다.

손 대표는 단식 4일차인 전날까지도 세수와 면도를 하고 양복을 차려입은 상태로 단식 농성에 임하고 있다.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의지를 다지는 것이다.
이미지 확대
단식 중 검진받는 손학규 대표
단식 중 검진받는 손학규 대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한 거대 양당의 결단을 촉구하며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단식농성을 계속중인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9일 오전 의사의 검진을 받고 있다. 2018.12.9 연합뉴스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다시 진행하는 것도 자신의 의지를 다시 한번 표출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손 대표의 이같은 단식 농성이 결실을 볼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현 선거구제의 문제점에는 국민 대다수가 문제라고 지적하면서도 내년도 예산안과 연계하는 부분에서는 공감대를 이루지 못한다는 평가다.

또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면 소수정당에 다소 유리한 정치 구조가 된다는 점에서 자당의 당리당략을 위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는 상황이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선거제도 개혁에서 도농복합(도시 지역은 중대선거구제를, 농촌 지역은 소선거구제 택하는 방식)을 두고 의견 대립을 이어오고 있다.

손 대표는 전날 단식 농성 중 “어쩌면 연동형 비례대표제도가 제가 있는 동안 안 될 수도 있다. 제가 어떻게 될지 모르나 저는 그저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제가 있는 때에 안 된다고 하더라도 우리나라 정치 체제는 바뀌어야 한다”고 뉴스1에 말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