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죽음 내모는 검찰 수사 즉각 중단” 성토장 된 이재수 빈소

“죽음 내모는 검찰 수사 즉각 중단” 성토장 된 이재수 빈소

기민도 기자
입력 2018-12-09 22:26
업데이트 2018-12-09 2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성태 의원 등 보수 정치인 조문 행렬 “과도한 정치 보복 막을 것” 비판 쏟아내

이미지 확대
이재수 전 국군기무사령관의 빈소가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가운데 9일 고인에 대한 정보를 안내하는 전광판 앞으로 한 조문객이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수 전 국군기무사령관의 빈소가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가운데 9일 고인에 대한 정보를 안내하는 전광판 앞으로 한 조문객이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우리한테 물어봐야 좋은 이야기밖에 할 수 없어요.”

9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서 만난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의 초등학교 선배라는 이는 “이 전 사령관이 어떤 분이었냐”는 질문에 손사래를 치며 이렇게 말했다. 그가 아는 이 전 사령관은 교과서처럼 반듯한 모습이었기에 어떤 질문을 하더라도 “인재였고, 정이 많았으며, 의리가 좋았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앞서 세월호 유족 사찰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던 이 전 사령관은 지난 7일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군복을 입고 베레모를 쓴 예비역 지휘관 한모(53)씨는 장례식장 로비에 멍하니 있다가 “침통하다”고 했다. 그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군에는 공이 아닌 질책이 쏟아진다는 말을 하곤 한다”며 “어쩔 수 없는 숙명 같기도 하다”고 안타까워했다. 장례식장 지하 2층에 마련된 이 전 사령관의 빈소로 들어가는 입구 오른쪽에는 검은색 ‘근조기’ 10개가 줄지어 있었다. 이 중 6개는 국회의원이 보낸 것이었다. 김진태, 박인숙, 원유철, 주호영, 윤상현, 백승주 자유한국당 의원 이름이 새겨져 있었다.

보수 정치인들은 전날에 이어 빈소에 방문하며 정치적 발언을 이어 갔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검찰이 요즘 하는 것을 보면 주구(사냥할 때 부리는 개)를 넘어서 광견 같다는 느낌을 받는다”며 “예전에도 하명수사는 있었지만 이렇게까지 하지는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고인의 죽음이 헛되지 않게 정치보복을 중단시킬 것”이라며 “죽음으로 내모는 검찰의 수사 방식도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과 김진태 의원 등도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검찰 수사를 비판했다. 전날에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 등이 빈소를 찾아 검찰 수사를 비난했다.

이 전 사령관은 현직이던 2014년 6·4 지방선거 등을 앞둔 상황에서 세월호 유족 동향을 사찰하도록 지시한 혐의 등을 받아 왔다. 검찰은 이 전 사령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지난 3일 “구속 사유나 필요성,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기각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18-12-10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