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안한 KTX… 국민 인내 임계점 넘었다

불안한 KTX… 국민 인내 임계점 넘었다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18-12-09 22:28
업데이트 2018-12-09 2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릉서 7년여 만에 탈선 사고…16명 부상
지난 3주간 총 11건 크고 작은 사고 속출
코레일 총체적 관리 부실·기강 해이 비판
김현미 “사죄”…‘낙하산 사장’ 책임론도
이미지 확대
KTX 탈선 ‘아찔’
KTX 탈선 ‘아찔’ 지난 8일 오전 7시 35분 강원 강릉시 운산동 강릉선 철도에서 198명의 승객을 태운 서울행 KTX 열차가 출발 5분 만에 선로에서 이탈한 가운데 대피한 승객들이 기관차와 객차 2량이 ‘T’자로 꺾인 열차를 바라보고 있다. 이번 사고로 모두 16명이 다쳤고 선로 복구 작업은 10일 새벽 마무리됐다.
강릉 뉴스1
코레일의 안전 대책이 믿지 못할 지경에 이르렀다. 코레일 스스로 안전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정한 ‘비상 안전경영 기간’에 사고가 잇따른 데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5일 대전 코레일 본사까지 찾아 안전 대책 마련을 지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8일 강원 강릉에서 7년여 만에 대형 탈선 사고까지 발생했다. 특히 이날 추가로 3건의 열차 운행 장애까지 발생해 지난 3주간 총 11건의 크고 작은 사고가 속출했다. 철도 안전을 책임질 코레일 경영진에 대한 국민 인내도 임계점을 넘어섰다.

지난 8일 오전 7시 35분쯤 강원 강릉시 운산동 강릉선 철도에서 승객 198명을 태운 서울행 KTX 제806호 열차가 탈선해 16명이 다쳤다. 기관차와 객차 2량이 ‘T’자로 꺾이고 선로를 이탈하는 대형 사고였다. 앞서 오전 6시 49분 서울로 향하던 KTX 286호 열차가 대구역을 통과하던 중 선로에 30분여 멈춰 섰다. 응급조치 이후 7시 20분 대구역 승강장으로 후진해 승객 75명을 하차시켰다. 오후 3시 4분 전북 익산역에선 여수엑스포행 무궁화호 열차가 고장으로 50분 정도 선로에 멈췄다. 오후 5시 18분 충북 단양역에서도 동대구행 무궁화호 열차에 장애가 발생해 이용객들이 역에서 1시간가량 대피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9일 강릉선 KTX 탈선 사고 현장을 찾아 “이런 사고가 또다시 발생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죄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사고 원인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책임을 묻겠다”고 했지만 코레일을 관리 감독할 국토부의 수장으로서 ‘책임을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코레일도 최근 차량단장을 비롯해 소속장에 대한 인적 쇄신을 단행했고 관리 책임을 물어 상임이사들의 사표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지난 2월 코레일 업무와 전혀 관련이 없는 정치권에서 ‘낙하산 인사’로 내려온 오영식 사장에 대한 비판도 거세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오 사장에 대한 책임론이 빗발치고 있다.

철도업계 관계자는 “차량뿐 아니라 선로와 같은 시설물의 유지 보수 등에서 총체적인 관리 부실이 의심된다”며 “관행과 관성적인 업무, 기강 해이 등에 대한 자체 개선이 한계에 도달한 것이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8-12-10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