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앙숙’ 부시家 극진 예우한 트럼프…백악관 영빈관 찾아가 ‘화해의 손’

‘앙숙’ 부시家 극진 예우한 트럼프…백악관 영빈관 찾아가 ‘화해의 손’

한준규 기자
입력 2018-12-05 18:06
업데이트 2018-12-05 18: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들 부시 부부 장례기간 머물게 배려
“앙금 풀고 공화 단합 보여주기 시도”
부시 가족도 “장례식서 비판 안할 것”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백악관의 영빈관인 블레어하우스를 방문해 조지 H W 부시 전 대통령의 국장 기간 중 이곳에 머물고 있는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 내외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워싱턴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백악관의 영빈관인 블레어하우스를 방문해 조지 H W 부시 전 대통령의 국장 기간 중 이곳에 머물고 있는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 내외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워싱턴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별세한 조지 H W 부시 전 대통령 일가에 대해 극진한 예우에 나섰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정치적 앙숙이 된 부시가와의 관계를 풀려는 화해 행보로 풀이된다.

하지만 부시 가문은 장례식에 트럼프 대통령을 초청했고, 그를 비판하지도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부시 전 대통령의 손자인 조지 P 부시는 CNN에 “(장례식이) 정치적 차이는 제쳐 놓고 미국의 위대함과 헌신에 초점을 맞출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4일 부시 전 대통령의 워싱턴DC 장례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부시 가족들을 정부 공식 영빈관인 블레어하우스에 머물 수 있도록 배려한 데 이어 이날 이들의 숙소를 찾는 등 화해의 손을 내밀었다. A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과 부인 멜라니아는 이날 백악관에서 자동차를 타고 길 건너편에 있는 블레어하우스를 방문했다.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과 부인 로라 부시가 트럼프 대통령 부부를 볼 키스를 하며 맞이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부시 전 대통령의 별세 직후 장례식이 열리는 5일을 ‘국가 애도의 날’로 지정하고 조기 게양을 지시했다. 전날 저녁에는 멜라니아와 함께 미 의사당 중앙홀을 찾아 부시 전 대통령의 관 앞에서 거수경례하며 고인을 기렸다. AFP는 “한때 격렬히 싸웠던 정치 가문과의 화해를 보여 준 것”이라면서 “부시 전 대통령의 별세 이후 공화당의 단합을 보여 주는 데 공들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공화당 경선 경쟁자인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를 꺾는 과정에서 부시 전 대통령을 신랄하게 비판했고, 아버지 부시 전 대통령이 트럼프를 찍지 않겠다고 공언하는 등 반목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12-06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