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첫 한파주의보에 백석역 근처서 난방 배관 파열…현장서 화상 추정 사망자 발견

첫 한파주의보에 백석역 근처서 난방 배관 파열…현장서 화상 추정 사망자 발견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12-04 23:39
업데이트 2018-12-05 14: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근 아파트 5000여세대 온수 공급 차질···30여명 화상
고양 백석역 근처에서 온수관 파열
고양 백석역 근처에서 온수관 파열 4일 오후 9시께 경기도 고양시 백석역 근처에서 지역 난방공사 배관이 터지는 사고가 나 시민들이 화상을 입고, 도로가 침수되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2018.12.4 [독자 박혜연 씨 제공]
photo@yna.co.kr 연합뉴스
서울과 경기도에 올 겨울 첫 한파주의보가 내려진 4일 경기도 고양시 백석역 근처에서 지역 난방공사 배관이 터지는 바람에 송모(68)씨가 숨지고, 30여명이 화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특히 사고 여파로 인근 지역 난방이 끊겨 시민들의 큰 불편이 우려된다.

지역난방공사와 고양시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쯤 고양시 백석동 1538번지 도로에서 지역 난방공사 배관이 터지는 사고가 났다. 파열된 배관은 27년 전인 1991년 매설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파주의보 등 부쩍 추워진 날씨에도 노후된 배관 관리에 소홀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미지 확대
난방배관 파열 사고
난방배관 파열 사고 4일 오후 고양시 백석역 근처에서 지역 난방공사 배관이 터지는 사고가 발생, 소방대원들이수습하고 있다. 2018.12.4
연합뉴스
사고 현장에 고립돼 있던 차량에서 송씨가 전신에 화상을 입고 숨진채 발견됐다고 뉴스1이 전해다. 송씨는 승용차량 뒷좌석에서 얼굴 등 전신화상을 입고 숨져 있었으며, 차량 앞유리가 심하게 파손돼 있었다. 경찰은 파열 당시 일어난 폭발 충격과 뜨거운 물에 인한 화상으로 송씨가 숨진 것으로 보고 사망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이 사고로 인근 병원으로 이송된 중상자 1명도 생명이 위중한 상태다. 또 29명이 중경상을 입고 고양시내 여러 병원으로 분산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소방 관계자는 “사고 초기 배관에서 물이 터져 나오며 근처에 있던 상가로 유입돼 시민들이 화상을 입은 것으로 보인다”며 “옥상으로 대피를 유도해 구조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배관은 섭씨 100도 내외의 뜨거운 물을 인근 아파트에 공급하는 역할을 맡았기에 현재 이 일대 아파트단지 5000여세대가 온수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

소방 당국은 인근 반경 약 200m 도로가 터져 나온 온수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히 뜨거운 물이 인파가 많은 전철역사 주변 도로로 치솟아 오르면서 화상 환자들이 속출하고 있다.

이 사고로 이 일대 교통통행이 통제되고 있으며 수증기가 자욱하게 퍼져 앞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등 혼잡이 빚어지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미지 확대
온수관 파열로 수증기 가득한 도로
온수관 파열로 수증기 가득한 도로 4일 오후 9시께 경기도 고양시 백석역 근처에서 지역 난방공사 배관이 터지는 사고가 나 시민들이 화상을 입고, 도로가 침수되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2018.12.4
독자 김범식 씨 제공/연합뉴스
한 시민은 “온수로 백석동 일대가 수증기로 가득 차고 도로도 물이 흥건해 시민들은 물론 경찰이나 소방관들도 길을 못 건너는 상황”이라고 연합뉴스에 설명했다.

이 사고로 현재까지 온수 공급이 중단된 정확한 가구 수는 파악되지 않았다. 고양 지역에는 이날 오후를 기해 한파주의보가 내려진 상태다.

난방공사 측은 긴급 복구반을 투입해 해당 관의 밸브를 잠그고,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

백석역 일대 3만㎡가 침수됐으며 현재 이 일대 일부 구간은 행인이 통행할 수 있도록 배수처리했지만 수증기로 인해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