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글로벌 인사이트] “앞당겨진 ‘무자원 산유국’ 꿈… 美 넘어 中셰일오일에도 도전”

[글로벌 인사이트] “앞당겨진 ‘무자원 산유국’ 꿈… 美 넘어 中셰일오일에도 도전”

한준규 기자
입력 2018-12-03 22:46
업데이트 2018-12-03 2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태원 SK이노베이션 북미사업본부장

“‘무자원 산유국’이라는 꿈이 셰일오일 시추로 앞당겨졌습니다. 이제 우리는 미국을 넘어 중국의 셰일오일 시추에도 도전할 겁니다.”
이미지 확대
김태원 SK이노베이션 북미사업본부장
김태원 SK이노베이션 북미사업본부장
지난달 30일 미국 오클라호마에서 만난 김태원 SK이노베이션 석유개발부문 북미사업본부장은 이렇게 포부를 밝혔다. 사실 셰일오일의 매장량은 중국도 미국 못지않게 많다. 하지만 중국은 아직 물 공급과 시추 관련 장비 임대 등 각종 기반시설 미비로 셰일오일 개발의 초기 단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미 중국 정부도 글로벌 석유기업을 상대로 셰일오일 개발을 위한 사업설명회를 여는 등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한다. 김 본부장은 “SK가 아시아 기업으로 유일하게 미국에서 직접 셰일오일을 생산하고 있다”면서 “우리보다 덩치가 훨씬 큰 중국의 시노펙이나 일본의 이토추상사 등은 미국 생산을 포기하고 지분 투자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래서 중국에 진출할 수 있는 아시아 기업으론 SK가 유일하다는 것이다. 셰일오일 생산을 위해서는 작업 지역 선정과 시추, 수평드릴링, 수압파쇄 등 각종 작업에 상당한 경험치와 노하우가 필요하다. 그런데 북미의 석유업체들은 이런 노하우를 공개하지도 알려주지도 않는다.

2014년부터 셰일가스 직접 생산에 나선 SK는 5년 동안 간단치 않은 노하우를 쌓았다. 시추부터 생산·판매까지 60일 걸리던 기간을 40일 정도로 단축했고, 시추 방식도 다양화했다. 이를 통해 생산단가를 낮추면서 경쟁력을 확보했다. 보통 ‘정’ 하나를 뚫고 셰일오일 생산까지 드는 비용은 약 450만 달러(약 50억원)이다. 일단 생산이 시작되면 새로운 비용 투자 없이 거의 30년 동안 셰일오일이 나온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용을 낮추는 것이 바로 경쟁력의 관건이다. 김 본부장은 “탄성파를 이용한 지반구조를 이미지화하는 기술로 실패 확률을 획기적으로 낮췄고, 베트남·중국 등에서 쌓은 전통 방식 시추 기술을 셰일오일 시추에 접목하는 등 SK만의 방식을 구축했다”면서 “유가만 배럴당 40~50달러대를 유지해준다면 내년부터 공격적인 투자로 오클라마호의 플리머스와 네마하 등 2개 광구에서 지금보다 수십배의 셰일오일을 생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오클라호마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12-04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