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뉴질랜드 총독 오찬…“양국 함께 포용정신 가꾸길”

문대통령, 뉴질랜드 총독 오찬…“양국 함께 포용정신 가꾸길”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2-03 13:22
업데이트 2018-12-03 1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주민 포용서 배려·존중 배워”…레디 총독 “한반도 평화, 좋은 출발”오찬 앞서 공식환영식…코 비비는 뉴질랜드 전통방식으로 인사

이미지 확대
얘기 나누는 문 대통령과 뉴질랜드 팻시 레디 총독
얘기 나누는 문 대통령과 뉴질랜드 팻시 레디 총독 뉴질랜드를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3일 오후 (현지시간) 뉴질랜드 오클랜드 총독 관저에서 열린 환영 오찬에 참석하기에 앞서 팻시 레디 뉴질랜드 총독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18.12.3 연합뉴스
뉴질랜드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팻시 레디 뉴질랜드 총독과 오찬을 하고 양국 우호 관계 발전 방안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총독 관저에서 열린 오찬에서 원주민 포용 등을 통한 뉴질랜드의 사회통합 정책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오찬사를 통해 “세계 최초로 여성 참정권을 인정한 나라가 뉴질랜드”라며 “뉴질랜드 여성들은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행복하고 조화롭게 사회를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뉴질랜드는 원주민과 서로를 포용해 사회통합도 이루었다”며 “진정 어린 존중과 배려의 자세를 배운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도 포용국가를 비전으로 삼아 누구도 배제하지 않고 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들고자 한다”면서 “뉴질랜드와 한국의 아름다운 우정으로 양국이 함께 포용 정신을 가꾸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사람, 사람, 사람‘이라는 마오리 부족 속담이 매우 인상적“이라며 ”나도 오래전부터 ’사람이 먼저다‘라는 슬로건을 사용했는데, 서로 통하는 점이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의 뉴질랜드 방문은 2014년 새해를 맞아 ’오지 트레킹‘을 하고자 들렀을 때 이어 4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때를 떠올리면서 ”4년 전 우리 부부는 뉴질랜드에서 소중한 추억을 만들었는데 아름다운 자연과 삶들을 다시 만나게 돼 아주 반갑고 기쁘다“고 밝혔다.

레디 총독은 ”양국은 활발한 민주주의, 시장경제와 함께 법치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지지한다는 공통의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며 ”전세계적으로 불확실성이 커지는 오늘날 한국과 같은 핵심파트너와 공통의 가치와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레디 총독은 특히 ”대통령께서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를 이루기 위해 기울이고 계신 노력을 평가한다“며 ”아직 긴 여정이 남았지만 이미 좋은 출발을 이루셨다“고 말했다.

오찬에 앞서 문 대통령은 총독 관저 내 소정원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 참석했다.

관저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영접을 나온 그레고리 보흔 뉴질랜드 총독 비서관과 악수하며 코를 부드럽게 맞대는 마오리 전통방식인 ’홍이‘로 인사했다. ’홍이‘는 주최 측 인사와 손님이 영혼을 교환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전통 복장을 한 마오리족이 창을 휘두르며 환영 인사를 하자 문 대통령은 미소를 지으며 이를 바라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관저에 입장해 방명록에 ’뉴질랜드와 한국의 우정이 길고 흰 구름처럼 아름답게 이어지길 바랍니다‘라고 적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