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취임 100일 이해찬 “공정경제 기반 탄탄할수록 민생회복 빨라져”

취임 100일 이해찬 “공정경제 기반 탄탄할수록 민생회복 빨라져”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2-03 10:08
업데이트 2018-12-03 1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고위원들과 합동 기자회견…“포용성장 지속가능성 담보 위해 자치분권 병행”“현실에 맞는 독창적인 복지·노동모델, 혁신성장모델 만들어야”

이미지 확대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는 이해찬 대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는 이해찬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ㆍ최고위원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2.3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3일 “공정경제의 기반이 탄탄할수록 민생회복은 빨라진다”고 밝혔다.

전날 취임 100일을 맞은 이 대표는 국회에서 최고위원들과 취임 100일 합동기자회견을 하고 “취임 후 역점을 두고 출범시킨 민생연석회의는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카드수수료를 인하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권역별 민생연석회의를 본격 가동시켜 노동계, 시민사회와의 정책협의도 강화하고 있다”며 “공정거래법 전면 개정으로 반칙과 불공정이 해소되면 민생현장에서 을의 눈물도 점차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또 “포용성장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방이양일괄법, 지방자치법은 연내 통과를 목표로 추진 중이고, 2022년까지는 (현재 8대 2 구조인) 국세와 지방세의 비율을 7대 3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당·정간 협의를 마쳤다”며 “122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숙원사업 발굴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적폐청산과 불공정 해소는 선진국 진입의 필수 관문”이라며 “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 등 권력형 비리와 적폐청산, 권력기관 개혁을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어 “생활적폐 청산 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사회 곳곳에 뿌리박은 채용비리와 입찰비리, 갑질 문화를 타파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든든한 민생과 새로운 평화’의 기치 아래 새로운 100년의 발판을 마련하는 역사적인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민생안정과 지속 가능한 경제발전에 주력하겠다”며 “국민 모두가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과 노동, 시민사회를 넘는 과감한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 현실에 맞는 독창적인 복지·노동모델과 혁신성장모델을 만들고 사회적 타협을 바탕으로 미래 산업에 대한 투자에 나서야 한다”며 “‘광주형 일자리’를 반드시 타결시켜 군산, 창원, 울산 등지로 사회통합형 일자리를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새로운 평화의 시대를 준비하겠다”며 “또 한 번의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비핵화와 완전한 종전상태에 돌입하게 되면 평화 경제의 과실을 함께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당 현대화 사업과 정치 개혁 논의에도 속도를 내겠다”면서 특히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는 선거법 개정은 우리 정치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중대한 합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 4월까지는 투명하고 객관적인 공천 룰을 마련하고 상향식 공천시스템을 완전히 뿌리내려 총선 승리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며 “무한한 책임감으로 2020년 총선 승리, 문재인정부의 성공, 정권 재창출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아울러 “적어도 주 1회 이상의 당·정·청 소통을 통해 국정 현안을 공유하고, 공동 대책을 마련해서 정책 집행의 효율성과 일관성을 높였다”며 “이러한 협력과 소통의 성과로 이상 현상을 보였던 부동산 시장의 조기 안정을 이룰 수 있었다”고 자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