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트럼프, 무역전쟁 중단…해결책 모색하기로

시진핑-트럼프, 무역전쟁 중단…해결책 모색하기로

입력 2018-12-02 21:49
업데이트 2018-12-02 2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무역 담판’이 휴전으로 일단 봉합됐다. 2018.12.02 연합뉴스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무역 담판’이 휴전으로 일단 봉합됐다. 2018.12.02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미-중 무역 갈등에 대해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평등한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시진핑 주석은 1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회동해 “중-미는 세계 주요 2개국(G2)으로서 경제무역 왕래가 매우 긴밀하며 서로 의존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양측간 경제 무역 분야에서 이견이 존재하는 것은 매우 정상적이며 상호 존중과 호혜 평등의 정신에 따라 적절히 관리함으로써 양측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찾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중국과 협상을 통해 양국 협력을 증진하고, 양자 간 문제에 대해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해결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길 원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중 정상은 이날 회동에서 긴밀한 교류를 유지함으로써 중미 관계의 방향을 발전시키기로 합의하면서 적절한 시기에 상호 방문하기로 했다. 그뿐만 아니라 각 분야의 대화와 협력을 강화하고 법 집행, 마약 퇴치, 교육, 인문 교류도 증진하기로 했다.

특히 미-중 정상은 무역 문제에 대해 추가 관세를 중단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또 양국 경제 실무진이 협상을 가속해 모든 추가 관세를 철폐하는 방향으로 합의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미-중 정상은 한반도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중국 측은 북미 정상회담을 지지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체제 구축을 병행 추진하길 바란다는 입장을 표했다. 미국 측은 중국의 역할을 높이 평가하면서 중국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조율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