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영표 “야당이 고의로 밀실 예산심사 만들어…법정기한 지켜야”

홍영표 “야당이 고의로 밀실 예산심사 만들어…법정기한 지켜야”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1-30 10:34
업데이트 2018-11-30 1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유총 집단 폐원 엄포는 협박…정부, 단호히 대처해달라”

이미지 확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홍영표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운데)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1.30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30일 “야당이 아주 계획적이고 고의적으로 470조원의 내년도 예산안을 어두컴컴한 밀실에서 몇 명이 앉아서 심사하는 최악의 상황을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자정을 기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예산심사가 종료된다. 결국 깜깜이 밀실 예산심사를 할 수밖에 없게 되는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야당이 고의적으로 예결위를 5일이나 늦게 시작하고, 5번에 걸쳐 예결위 심사를 중단시켰다”며 “이것은 밀실심사를 위해 굉장히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행동이었다”고 꼬집었다.

홍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공공연히 예산심사의 법정시한(12월 2일)을 지키지 않겠다고 말한다”며 “본회의 처리를 12월 7일까지 늦춰도 되는 것 아니냐고 공공연히 얘기하는데, 정말 뻔뻔하다”고 비난했다.

이어 “예산안 처리가 늦어지면 부실심사를 통해 몇몇 사람이 이익을 볼지 모르지만, 전체 국민은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는다”며 “마지막까지 법정시한 내 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와 함께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이 유치원 비리 3법에 반대하며 집단 폐원도 불사하겠다고 엄포를 놨다”며 “이는 60만명의 어린이와 학부모를 볼모로 한 협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는 오로지 자신의 이익을 관철하기 위해 도를 넘은 (한유총의) 집단 이기주의에 단호하게 대처해주길 바란다”며 “한국당도 자체 법안을 내놓는다고 하는데, 비리 유치원을 감싸는 법으로 국민을 실망시키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