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민주노총 도 넘은 일탈, 고립무원 ‘섬’ 되고 싶나

[사설] 민주노총 도 넘은 일탈, 고립무원 ‘섬’ 되고 싶나

입력 2018-11-29 17:46
업데이트 2018-11-29 1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기저기서 불거지는 민주노총의 도 넘은 일탈에 여권이 거리 두기에 나섰다. 민노총 금속노조 산하 유성기업 노조원의 임원 폭행 사태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절대 재발해서는 안 되는 일이며, 저지하지 못한 경찰도 책임이 크다”고 경고했다. 여권 내부에서는 국무총리가 직접 나서 경각심을 일깨워야 한다는 강성 발언까지 나온다.

자동차부품 제조 업체인 유성기업은 2011년부터 노조의 합법적인 파업 등에 사측이 직장폐쇄, 용역 투입, 제2의 노조 설립 등으로 대응하며 8년간 노사 갈등이 이어졌던 곳이다. 감정의 골이 깊었다고 해도 유성기업 노조원이 임원을 감금하고 집단폭행한 사건은 용납할 수 없다. 피투성이가 되도록 때리고 “죽여 버리겠다”는 폭언이 난무했다면 변명의 여지가 없다.

민노총은 인정하기 싫더라도 해야 하는 엄연한 사실이 있다. 지금의 민노총을 지난날처럼 사회적 약자인 노동자의 권익을 대변한다고 보는 시각이 줄어들고 있다. 안하무인 기득권 세력으로 점점 각인된다. 꼬리를 무는 무법 행위들은 법치사회의 상투를 쥐고 흔든다는 위기감마저 들게 한다. 민노총 서비스연맹 산하 택배노조의 파업으로 일부 지역에서는 일주일 넘게 물품을 받지 못해 발을 굴렀다.

민노총 소속사의 일탈은 민노총 지탄으로 끝나는 문제가 아니라서 더 심란하다. 민노총이 공정과 법치를 훼손하는 현장에서 공권력이 제 역할을 다하지 않는다는 우려가 심각하다. 유성기업 폭행 현장에 출동한 경찰이 공권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않았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석 달여간 민노총이 점거한 관공서만 7곳이다. 법위에 서서 “공정”이니 “정의”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내일은 민노총을 위시한 52개 단체가 모인 민중공동행동이 국회 앞에서 전국민중대회를 연다. 어떤 명분으로 대정부 압박을 하더라도 국민의 이름으로 함부로 ‘촛불 청구서’를 내밀지는 말아야 한다. 논의의 장으로 들어오지 않은 민노총은 국정 운영 동력의 발목을 누가 잡고 있는지 반성 또 반성해야 한다.

2018-11-30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