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사 상생으로 세계적 기업 만들어”… ‘퇴진 선언’ 코오롱 이웅열 소회 밝혀

“노사 상생으로 세계적 기업 만들어”… ‘퇴진 선언’ 코오롱 이웅열 소회 밝혀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8-11-29 22:32
업데이트 2018-11-29 2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8일 ‘청년 이웅열로 돌아가 창업의 길 가겠다’며 23년 만에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이웅열(62) 코오롱그룹 회장은 재임 중 가장 어려웠던 문제로 노사 문제를 꼽았다.
이미지 확대
이웅열 코오롱그룹 회장
이웅열 코오롱그룹 회장
이 회장은 29일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노사 갈등을 정면 돌파해 상생의 관계로 나아갔다”면서 “노사가 가까워진 뒤 세계 시장에서 경쟁할 만큼 생산성이 올랐다”고 회고했다. 코오롱은 2004년 경영 악화로 인한 구조조정으로 노사 갈등이 극에 달했지만 노조가 2007년 노사 합의로 ‘항구적 무분규’를 선언했다. 코오롱의 노사 상생 문화는 온갖 부침 속에서도 코오롱이 재계 30위 기업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었다. 이 회장은 “(2004년 당시)노조원들이 집 유리창을 깨고 들어왔을 때 걱정했던 건 집에서 키우던 개가 노조원을 물을까 하는 것이었다”면서 “상생해보자고 설득했는데 그게 통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꾸준히 직원들을 만나면서 사진을 찍어주고 액자에 넣어 선물로 준다”고 전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8-11-30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