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승진 누락된 송무빈 경무관 “불공정하다” 공개적으로 불만 제기

승진 누락된 송무빈 경무관 “불공정하다” 공개적으로 불만 제기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11-29 16:47
업데이트 2018-11-29 18: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승진누락 항의’ 입장 밝히는 송무빈 경비부장
‘승진누락 항의’ 입장 밝히는 송무빈 경비부장 송무빈 서울지방경찰청 경비부장(경무관, 가운데)이 29일 정부가 발표한 치안감 승진인사에서 누락된 뒤 언론을 상대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8.11.29
연합뉴스
29일 발표된 경찰 치안감 승진 인사에서 누락된 한 경무관이 “현 정부 경찰 고위직 승진 인사가 불공정하다”면서 공개적으로 이의를 제기했다.

송무빈(경찰대 2기) 서울지방경찰청 경비부장은 이날 인사 발표 뒤 서울청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글에서 “원칙과 기준이 무엇인지 묻고 싶다. 기회는 평등했는지, 과정은 공정했는지, 결과는 정의로웠는지 되돌아보기 바란다”면서 현 정부 슬로건을 끌어다 승진 누락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송무빈 부장은 2014년 1월 경무관으로 승진해 지방경찰청 부장을 거쳐 2015년 서울경찰청 기동본부장을, 2017년부터는 경비부장을 맡아 집회·시위 관리 등 서울 지역 경비 업무를 책임졌다.

그는 자신의 주요 업무 성과로 탄핵 관련 촛불집회 관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경호, 19대 대선 경호·경비, 인천아시안게임 경비 등을 제시했다. 경무관 승진 이후 치안성과 평가에서 4년 내리 최우수(S)등급을 받았다고도 밝혔다.

송무빈 부장은 “서울청 경비부장은 집회시위 관리와 대통령 경호를 주 임무로 하는, 주말도 없이 거의 매일 근무해야 하는 자리”라면서 “전국 경무관 중 근무 강도가 가장 높은 직책 중 하나다. 지난 4월에는 업무상 스트레스로 인해 돌발성 난청이 오면서 한쪽 귀에 치명상을 입었다”고 했다.

이어 “이런 이유로 전임 경비부장들은 1~2년 내 전부 승진했지만 저는 3년은 근무하고도 치안감 승진에서 배제됐다”면서 “검증 대상도 되지 못했다고 들었다”고 불만을 표했다.

그는 백남기 농민이 경찰의 물대포에 맞아 쓰러졌던 2015년 민중총궐기 집회 당시 자신이 서울청 기동본부장이었다는 사실과 관련해, 당시 백남기 농민이 물대포에 맞았떤 종로1가가 아닌 태평로 쪽 상황을 담당하느라 해당 지역에 개입할 여건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자신에게 백남기 농민 물대포 건은 자신이 책임질 사안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송무빈 부장은 현 정부 경무관 이상 고위직 승진인사에 대한 국정조사와 경찰 고위직 인사시스템 전면 개혁, 음해·투서 처리시스템 투명화, 백남기 농민 사건과 같은 사안 관련자에 대한 승진 적부처리시스템 마련을 정부에 요구했다.

그는 “실적 우수자와 고생한 사람은 반드시 승진되는 인사, 능력과 자질이 안 되는 사람은 대통령에게 ‘빽’을 써도 안 되는, 만인이 공감하는 인사풍토가 조성되기 바란다”고 썼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