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롯데카드·손보 새 주인 금융지주사 유력

롯데카드·손보 새 주인 금융지주사 유력

최선을 기자
입력 2018-11-27 17:44
업데이트 2018-11-27 1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 은행 비중 커 비은행 보강 필요성
신한·하나금융·사모펀드도 인수 가능성
롯데 측 “고용안정·처우 보장되게 노력”


롯데그룹이 금융 계열사인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을 팔기로 하면서 새 주인이 누가 될지 주목된다. KB금융과 신한금융, 내년에 출범할 우리금융 등 금융지주사들이 유력한 인수 대상자로 꼽힌다.

롯데그룹은 27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일반 지주회사가 금융계열사를 소유할 수 없다는 금산분리 원칙에 대한 대응책을 고심한 끝에 그룹 내 금융계열사 중 롯데카드와 롯데손보를 외부에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매각 결정은 신동빈 회장이 지난달 집행유예로 풀려난 뒤 속도를 내고 있는 지주사 체제 전환 작업의 일환이라는 설명이다. 앞서 롯데는 지난해 10월 롯데지주를 설립하면서 지주사 체제로의 전환을 본격화했다. 내년 10월 전까지 금융 관련 계열사를 정리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금융지주들이 롯데카드와 손보를 인수해 비은행 경쟁력 강화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유력한 후보는 내년 초 출범하는 우리금융지주다. 현재로서는 우리은행의 비중이 압도적이기 때문에 비은행 계열사를 보강할 필요가 있다.

특히 롯데카드는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등 유통계열사 고객을 확보하고 있어 은행계 카드사가 인수하면 고객층이 겹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롯데카드 인수 후보로는 우리금융이 거론된다. 다만 매각 이후에도 롯데그룹과 제휴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우리은행이 지주사 전환 후 자본비율을 계산할 때 ‘내부등급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당국의 예외적 승인을 받으면 자본 여력이 생겨 롯데카드 인수가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정부의 카드수수료 인하 정책 등으로 업계가 어려운 상황이라 매각이 쉽게 이뤄지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신용카드 사업 진출을 검토하고 있는 카카오뱅크도 인수 후보로 거론됐으나 롯데카드 인수에는 관심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손보사를 보유하지 않은 신한금융과 하나금융이 롯데손보 인수전에 참여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하지만 롯데손보 규모가 작아 실제로 인수에 나설지는 미지수다. 외국계 자본이나 사모펀드가 참여할 가능성도 나온다.

이날 김창권 롯데카드 대표는 “현재 외부 매각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매우 초기”라고 밝혔다. 김현수 롯데손보 대표도 “최적의 인수자를 찾아 고용 안정과 처우 보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11-28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