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논란’ 누르는 與, 띄우는 野

‘이재명 논란’ 누르는 與, 띄우는 野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8-11-27 22:14
업데이트 2018-11-27 2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력투쟁설 거론에 홍영표 “상상력”
야권선 “집안싸움 그만” “구속수사”
검찰, 李지사 자택 압수수색 ‘허탕’


‘혜경궁 김씨’ 논란으로 이른바 친문(친문재인), 비문 권력투쟁 가능성까지 거론되자 더불어민주당이 갈등설 확산 방지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반면 야권은 민주당을 분열시킬 호재로 보고 대여(對與) 공세 도구로 십분 활용하고 있다.

민주당은 27일 이재명 경기도지사 논란이 친문과 비문 권력 투쟁과 무관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이 지사가 지난 24일 페이스북에 “문준용씨 특혜채용 의혹이 허위임을 법적으로 확인하자”고 주장한 뒤 당내 계파갈등 가능성이 한층 더 커졌기 때문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비문, 친문이라는 구도 자체가 우리 당에서는 굉장히 생소한 이야기”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이 지사가 문준용씨 문제를 거론한 것이 ‘비문 세력 집결’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에 “그렇게까지 상상력을 발휘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일축했다.

민주당 지도부가 적극적으로 당내 갈등설을 봉합하고 나선 것은 이 지사가 ‘대통령 아들’ 문제를 거론하자 친문 진영에서 ‘선을 넘었다’는 기류가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이철희 의원은 해당 발언이 나온 후 지난 25일 한 시사프로그램에서 “이 지사가 억울해도 지금쯤이면 자진 탈당하는 게 맞다”며 처음으로 공개적으로 탈당을 요구했다.

반면 야권은 연일 이 지사와 문재인 대통령의 갈등, 민주당 내 계파 갈등으로 사건을 부각하고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탈당을 하든, 출당을 시키든 서로 고소·고발을 하든 집안 싸움은 적당히 하고 그 정성으로 경기도정과 국정 운영 등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말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이 지사가 중요 증거를 인멸하고 있다며 즉각 체포와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하 최고위원은 “이 지사 페이스북 중에 3월 27일부터 4월 8일까지 모두 삭제돼 있다”며 “김혜경씨 이메일 계정을 폭파했고 트위터 계정도 삭제했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사건 초기와 달리 정치적 발언을 삼가고 있다. 수원지검 공안부는 이날 이 지사의 부인 김씨의 휴대전화를 확보하고자 이 지사의 자택과 집무실을 압수수색했지만 1대도 찾지 못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18-11-28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