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BS미디어, ‘김정은 입체퍼즐 논란’ 사과문 게재 “고의 아닌 과실… 관련자 징계할 것”

EBS미디어, ‘김정은 입체퍼즐 논란’ 사과문 게재 “고의 아닌 과실… 관련자 징계할 것”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8-11-27 17:44
업데이트 2018-11-27 19: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BS미디어 홈페이지 캡처
EBS미디어 홈페이지 캡처
‘김정은 입체퍼즐’을 제작·판매해 논란을 일으킨 EBS미디어가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EBS미디어는 27일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시하고 “최근 한반도 평화 관련 종이교구로 혼란을 초래한 데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EBS미디어는 사과문에서 “상황을 파악한 즉시 해당 교구재의 온·오프라인 상품 판매를 즉각 중지시켰고 관련 제품을 전량 회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BS미디어에 따르면 지난달 출시한 해당 상품은 모두 700개가 판매됐다. EBS미디어는 “한반도 평화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자 했던 기획의도와 달리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인식을 왜곡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했다”며 “고의가 아닌 당사의 과실임을 널리 이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이번 문제를 엄중하게 받아들이며 사회적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즉시 내부 감사에 착수해 관련자 징계 등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EBS의 자회사인 EBS미디어는 지난달 역사교구 사업 파트너사인 스콜라스와 함께 ‘한반도 평화 시대를 여는 지도자들’이라는 이름의 입체퍼즐 시리즈를 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 4개국 정상을 조립할 수 있는 종이인형이다.

이중 김정은에 대한 소개가 논란이 됐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해당 제품에는 해맑게 웃고 있는 귀여운 김정은 캐릭터 그림과 함께 ‘세계 최연소 국가 원수’라는 수식어가 크게 적혔다. 또 “한반도의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약속을 했다” 등 긍정적인 면을 부각된 설명이 실렸다.

관련 내용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확산되면서 “독재자 미화” 등 비판 여론이 일었다.


[공식입장 전문]

EBS미디어㈜는 최근 한반도 평화 관련 종이교구로 혼란을 초래한 데 대해 깊이 사과드립니다.

상황을 파악한 즉시 당사는 해당 교구재의 온·오프라인 상품 판매를 즉각 중지시켰으며, 관련 제품을 전량 회수하고 있습니다.

이번 종이교구는 한반도 평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개발한 4종(문재인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시진핑 주석) 세트 상품입니다. 지난 10월 출시하여 700개를 판매하였습니다.

종이 교구를 통해 한반도 평화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자 했던 당초 기획 의도와 달리,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인식을 왜곡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였습니다. 이는 고의가 아닌 당사의 과실임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BS미디어㈜는 이번 문제를 엄중하게 받아들이며, 사회적 책임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즉시 내부 감사에 착수하여, 자세한 경위를 파악하고 관련자 징계 등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또한, 긴급 이사회를 소집하여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이번 일을 거울삼아, EBS미디어㈜는 한층 품격 있는 콘텐츠를 서비스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립니다.

EBS미디어㈜ 대표 정호영 드림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