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병준 vs 친박 갈등 고조… 한국당 분당론 ‘솔솔’

김병준 vs 친박 갈등 고조… 한국당 분당론 ‘솔솔’

이근홍 기자
입력 2018-11-26 23:08
업데이트 2018-11-27 02: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 “계파 재점화 필패… 비대위 시험 말라, 논쟁 키우면 당협위원장서 배제” 경고
친박 “인적 청산에 대분열” 분당 거론

자유한국당의 인적쇄신 작업이 본격화한 가운데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친박(친박근혜)계 간 갈등이 험악한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특히 친박계가 김 위원장을 비박(비박근혜)계와 한편으로 규정하면서 분당론까지 공공연하게 언급되는 형국이다.

김 위원장은 26일 비대위 회의에서 “최근 원내대표 선거와 전당대회가 다가오니 어떻게든 계파 대결구도를 다시 살려서 덕을 보려는 시도들이 있는 것 같다”며 “심지어 분당론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데 참으로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했다. 이어 “이런 시도들은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며 “다시 한번 얘기하지만 비대위와 비대위원들을 시험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김 위원장은 회의 후 ‘계파논쟁을 키우는 사람들을 어떤 방식으로 용납하지 않겠다는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지금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건 당협위원장으로 임명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해 인적청산 대상으로 삼겠다는 속내를 감추지 않았다.

비박계인 김성태 원내대표도 “특단의 의정활동이 필요한 시기에 지역을 다니면서 비대위를 비판하고, 주말에는 골프채 잡고 흔들며 몹쓸 짓을 하는 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김 위원장을 지원했다.

최근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최순실 국정농단 및 2016년 총선 패배 책임자 ▲영남 다선 의원 등을 인적 쇄신 대상으로 지목하자 한동안 침묵하던 친박계가 일제히 반발하고 있다.

대표적 친박 인사인 홍문종 의원은 지난 23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의 인적청산 기준은) 이른바 복당파들이 그동안 시도했던 그런 자세와 거의 비슷하다”며 “안 그래도 울고 싶은데 당이 대분열할 수 있는 단초들을 자꾸 제공하면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했다. ‘분당도 가능하냐’는 질문에 홍 의원은 “될 수 있으면 그것은 안 하는 것이 좋지만 ‘정치에서 절대라는 말은 절대 하지 마라’는 얘기도 있지 않느냐”며 여지를 남겼다.

두 차례 당내 선거를 앞두고 당이 비대위·비박계 대(對) 친박계 구도로 양분되는 양상을 띠자 결국 어느 쪽이 승리하든 지금의 한국당 체제는 유지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 야권 인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평가가 극과 극을 달리면 한국당의 내부 결합은 불가능할 것”이라며 “결국 전당대회에서 패배하는 계파는 총선 전에 새로운 간판을 세울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8-11-27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