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DMZ·아리랑·김장도 공동 등재 추진… 유네스코 “적극 지원”

DMZ·아리랑·김장도 공동 등재 추진… 유네스코 “적극 지원”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11-26 23:08
업데이트 2018-11-27 0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체육 넘어 문화유산으로 남북 교류 확장

“겨레말 큰사전 등 동질성 사업도 참여 뜻”

아프리카 모리셔스에서 26일(현지시간) 열린 제13차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에서 ‘씨름’이 사상 첫 남북 공동 인류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면서 남북 문화 교류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향후 남북은 추가 공동 등재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고 유네스코는 북한 교육 지원 사업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전해 왔다.

외교부 관계자는 “남북은 같은 민족이 같은 언어·풍습을 갖고 있으며 남북 관계의 평화 무드로 공동 등재를 위한 정치적 여건이 마련된 것이 공동 등재에 주효했다”며 “향후 비무장지대(DMZ) 생태자연보전지역의 남북 공동 등재(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지정)를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중요한 경험이 쌓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또 남북이 인류 무형문화유산으로 각각 따로 등재했던 아리랑과 김장문화(북한은 김치)에 대한 사후 병합 가능성에 대해서도 “유네스코 규범상으로는 불가능하지 않다”며 “향후 검토해 보겠다”고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그간 체육분야의 남북 교류는 지난 2월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선수팀 구성, 8월 아시안게임 공동 입장, 2032년 올림픽 공동 개최 추진 등 국제적인 지지를 받아 왔지만 남북 문화 교류에 대한 국제적 지지는 씨름의 공동 등재가 처음이다.

특히 유네스코는 민족의 동질성을 감안해 추가 문화유산 등재 역시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정부는 설명했다. 이에 남북은 개성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향후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유네스코는 남북의 언어동질성을 구축하려는 겨레말큰사전 사업, 북한 내 교과서 인쇄 지원 사업 등에도 관심을 보여 왔다”며 “유네스코와 남북의 협력을 더욱 심화시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11-27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