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팩트체크]이재명 “아내 SNS 안 한다”→ “공동관리”…말 바꿨나

[팩트체크]이재명 “아내 SNS 안 한다”→ “공동관리”…말 바꿨나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1-25 14:00
업데이트 2018-11-25 1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4월부터 “아내와 계정 공유·모니터링” 일관된 주장
“이 지사 자택서 접속한 다음 아이디, 혜경궁 김씨와 무관”
이미지 확대
이재명 “앞으로 도정에 더 집중할 것”
이재명 “앞으로 도정에 더 집중할 것” 친형 강제입원, 검사 사칭, 대장동 개발 관련 허위사실 공표 등 혐의에 대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4일 오후 13시간에 걸친 조사를 마친 뒤 경기도 성남시 수원지검 성남지청 앞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11.24
연합뉴스
‘혜경궁 김씨’ 트위터 의혹 등으로 정치적 위기를 맞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말 바꾸기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4월만 해도 ‘부인 김혜경씨는 소셜미디어(SNS) 활동을 하지 않는다’고 했던 이 지사가 지난 24일 검찰 조사를 받고 귀가할 때에는 ‘아내와 SNS를 공유한다’고 말을 바꿨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일부 네티즌들은 궁지에 몰린 이 지사가 ‘전략’을 바꾼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지사 측이 법정 다툼에 대비해 트위터 계정은 김혜경씨 소유가 맞지만 허위사실이나 명예훼손이 될 만한 글을 직접 쓰진 않았다고 주장하려 한다는 추측이다.

그러나 이 지사의 페이스북과 언론 인터뷰 등을 살펴보면 김혜경씨의 SNS 이용에 대한 이 지사의 주장은 일관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친형을 강제입원시켰다는 의혹을 받는 이 지사는 24일 밤 11시쯤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13시간에 걸친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

조사를 마치고 나온 이 지사는 부인 김씨의 트위터 사용 여부에 대해 “제 아내는 페북, 트위터 계정을 공유하고 모니터한다고 여러 차례 밝혔었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4월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혜경궁김씨 트위터 계정과 관련한 의혹을 해명한 내용. 부인 김혜경씨가 SNS 개인 활동은 전혀 하지 않으며 이 지사의 SNS 계정을 공유하고 모니터링은 해준 적은 있다고 설명했다. 2018.11.25  페이스북 캡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4월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혜경궁김씨 트위터 계정과 관련한 의혹을 해명한 내용. 부인 김혜경씨가 SNS 개인 활동은 전혀 하지 않으며 이 지사의 SNS 계정을 공유하고 모니터링은 해준 적은 있다고 설명했다. 2018.11.25
페이스북 캡처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이를 두고 이 지사가 종전 입장을 뒤집었다는 말이 나왔다. 이런 입장 변화는 이 지사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증거라는 해석도 나왔다.

이 지사는 지난 4월 두차례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혜경궁 김씨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4월 5일에는 아내에 대한 인신공격을 멈춰달라며 “제 아내는 블로그나 트위터, 페이스북은 물론 인스타그램 같은 SNS 계정이 없고 하지도 않는다. 잠시 쓰던 카스(카카오스토리)조차 오래 전 포기했다. 이것이 팩트의 전부”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지사는 “(아내는) 제 페이스북 계정을 공유하며 제가 확인하지 못한(제가 읽었다는 뜻으로 좋아요를 누르지 않은) 페이스북 댓글이나 기사 댓글 중 중요한 것을 저에게 전해줬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당시 김혜경씨의 인스타그램이라고 알려진 계정에 대해 “대선 경선 시 캠프 자원봉사자가 홍보용으로 시험 삼아 만들었다 방치한 것으로 아내 개인 계정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어 4월 16일에는 명캠프 법률지원단과 뉴미디어SNS팀이 분석한 ‘혜경궁 김씨 사건의 팩트와 결론’을 인용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4월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의혹에 대한 해명. 2018.11.25  페이스북 캡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4월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의혹에 대한 해명. 2018.11.25
페이스북 캡처
이 글에서 이 지사 측은 김혜경씨가 카스를 잠깐 운영하다 중단한 것 외에 SNS 계정이 없고 하지도 않았다고 재차 밝혔다.

다만 김혜경씨가 이 지사의 페이스북 댓글과 기사 댓글을 보고 모니터링을 해줬다는 게 캠프 측의 설명이었다.

이런 글에 비춰볼 때 이 지사는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08__hkkim)이 부인 김혜경씨의 소유가 아니라는 입장을 일관되게 주장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혜경궁 김씨 계정주 의혹이 해소되는 것은 아니다.

트위터 계정주가 김혜경씨라고 결론 내린 경찰에 대항하는 이 지사 측 해명이 석연치 않아서다.

이 지사는 검찰조사를 받으러 가는 길에 혜경궁 김씨의 최종 접속지가 이 지사의 집이라는 경찰 수사에 대해 취재진이 묻자 “집에서 나온 건 포털(다음) 아이디”라며 “그게 무슨 혜경궁 김씨와 직접 관련이 있나”라고 되물었다.

경찰은 혜경궁 김씨의 트위터 계정에 등록된 g메일 아이디 ‘khk631000’과 똑같은 다음 아이디의 마지막 접속지가 이 지사의 자택이었으며 경찰이 수사에 착수하자 지난 4월 탈퇴했다고 밝혔다.

결국 검찰로 넘어간 혜경궁 김씨 수사의 핵심 포인트는 트위터 계정 가입에 사용된 g메일 아이디가 김혜경씨 소유인지 입증하는 것이 될 전망이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