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문재인 정부, 민주노총·참여연대·민변만의 정부 아니다”

조국 “문재인 정부, 민주노총·참여연대·민변만의 정부 아니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11-24 08:31
업데이트 2018-11-24 0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문재인 정부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만의 정부도, 참여연대만의 정부도, 또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만의 정부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조국 수석은 지난 22일 페이스북에 “노동 문제와 관련해 민주노총, 참여연대, 민변 등 시민사회운동 진영의 대정부 공세가 강화되고 있다”면서 “노무현 정부 출범 초기 상황의 기시감이 든다”고 적었다.

이날은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출범식이 열렸던 날로, 민주노총은 출범식과 위원회 첫 회의에 불참했다.

조국 수석은 “현재의 의회 구도 및 경제 상황 하에서 문재인 정부는 시민사회운동의 요구를 일거에 다 들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진지하고 허심탄회하게 시민사회운동과 손 잡고 대화하면서 국민 앞에 책임지는 결정을 내놓으려는 정부”라면서 “그리고 현 시점에서 가능한 ‘반보’(半步)를 확실히 내디디며, 다음 ‘반보’를 준비하려는 정부”라고 강조했다.

조국 수석은 “민주노총, 참여연대, 민변 여러분의 매서운 비판은 좋다”면서 “그렇지만 현 상황, 현 시점에서 ‘반보’를 내딛는 일은 같이 합시다”라고 호소했다.

조국 수석의 이러한 견해 표명은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노총의 ‘제도 밖 투쟁’에 대해서는 선을 그으면서도 대화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요청한 것과 같은 맥락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22일 경사노위 출범식에서 “자기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투쟁하는 게 아니라 대화·타협·양보·고통 분담으로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면서도 “노동계·경영계를 국정의 동반자로 생각하는 저와 정부의 입장은 확고하다. 민주노총이 이른 시일 안에 (경사노위에) 참여해 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