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주 남산의 ‘마애불’이 코를 바닥에 박고 쓰러진 이유

경주 남산의 ‘마애불’이 코를 바닥에 박고 쓰러진 이유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11-23 23:24
업데이트 2018-11-23 2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30년 발생한 규모 6.4지진 탓…8세기 후반 축조 추정
경북도 “원래 위치로 5m 이동 추정”…세우는 방안 추진
경주 남산 열암곡 마애불 [연합뉴스 자료 사진]
경주 남산 열암곡 마애불 [연합뉴스 자료 사진]
땅바닥으로 엎어진 상태로 발견된 경주 남산 열암곡 마애불은 600년 전 지진으로 넘어졌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 마애불은 21세기에 발견된 가장 흥미로운 유물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란 평가를 받았다.

23일 경북도와 경주시에 따르면 마애불을 세우는 연구용역을 하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조사 결과 마애불이 1430년에 발생한 규모 6.4 지진으로 넘어진 것으로 분석했다.

연구원은 석영입자가 햇빛에 노출돼 방사성 원소가 방출되고 퇴적 후 다시 방사성 물질을 받아들여 신호를 형성하는 것을 분석해 연대를 측정했다. 마애불이 축조된 시기는 인근에서 발견한 토기 연도를 측정 결과 8세기 후반으로 추정된다.
이미지 확대
지난 5월 경주 남산 열암곡에서 발견된 통일신라시대 대형 마애불의 상호(相好·부처의 얼굴)가 10일 모습을 드러냈다.마애불이 새겨진 화강암은 쓰러지면서 기적적으로 암반과 5㎝의 사이를 두어 원만하고 이지적인 표정의 얼굴이 살아남을 수 있었다.전체 높이가 560㎝에 이르는 이 마애불은 당장 국보로 지정해도 좋을 만큼 자태가 아름답고 보존상태도 완벽했다. 문화재청 제공
지난 5월 경주 남산 열암곡에서 발견된 통일신라시대 대형 마애불의 상호(相好·부처의 얼굴)가 10일 모습을 드러냈다.마애불이 새겨진 화강암은 쓰러지면서 기적적으로 암반과 5㎝의 사이를 두어 원만하고 이지적인 표정의 얼굴이 살아남을 수 있었다.전체 높이가 560㎝에 이르는 이 마애불은 당장 국보로 지정해도 좋을 만큼 자태가 아름답고 보존상태도 완벽했다.
문화재청 제공
또 마애불이 넘어진 상태에서 하단부보다 산 위쪽에 원래 위치했고 바라보는 쪽은 북쪽을 기준으로 했을 때 시계 회전 방향으로 282도 방향인 것으로 보고 있다.

마애불을 이루는 화강암은 지하에서 마그마가 유동할 때 흐름 방향과 속도에 의해 다양한 배열이 만들어지는 데 이를 이용해 원래 위치와 방향을 연구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원래 위치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5m 정도 산 위쪽인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최종 연구결과가 나온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마애불은 2007년 5월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열암곡 석불좌상(경북유형문화재 제113호) 일대를 조사하던 중 발견했다.
이미지 확대
마애불이 새겨진 70t짜리 화강암이 경북 경주 남산 열암곡에 누워 있다. 커다란 바위의 아래쪽에 지표면을 향하고 있는 마애불의 얼굴이 보인다. 문화재청 제공
마애불이 새겨진 70t짜리 화강암이 경북 경주 남산 열암곡에 누워 있다. 커다란 바위의 아래쪽에 지표면을 향하고 있는 마애불의 얼굴이 보인다.
문화재청 제공
머리에서 발끝까지 460㎝, 발아래 연화 대좌가 100㎝이며 전체 높이가 560㎝에 이를 만큼 거대하다. 총 무게는 70∼80t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불상은 넘어진 상태로 오뚝한 콧날과 아래쪽 바위 사이 간격이 5㎝에 불과하다. 불상에 암반에 부딪히지 않아 얼굴을 보존할 수 있었다. 원만하고 이지적인 상호(相好·부처의 얼굴)로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신라를 대표하는 얼굴이 될 수 있을 것이란 평가도 나온다.
이미지 확대
22일 경주 남산 열암곡 발굴조사 중 발견된 대형 마애불상. 통일신라 시대 때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1000년 이상 땅속에 묻혀 있다시피해 보존상태가 매우 양호하다. 발굴작업에 참여한 학계 전문가들은 금세기 가장 흥미로운 발견물의 하나로 기록될 것이라 전망했다. 사진제공 문화재청
22일 경주 남산 열암곡 발굴조사 중 발견된 대형 마애불상. 통일신라 시대 때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1000년 이상 땅속에 묻혀 있다시피해 보존상태가 매우 양호하다. 발굴작업에 참여한 학계 전문가들은 금세기 가장 흥미로운 발견물의 하나로 기록될 것이라 전망했다.
사진제공 문화재청
경북도와 관계 당국은 마애불이 발견된 이후 줄기차게 세우는 방안을 논의했고 최근에는 마애불 주변을 보강해 모형을 만들어 실험한 뒤 세우는 쪽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