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산국악당 오디션 ‘단장’ 대상에 가야금 3인조 ‘헤이스트링’ 수상

남산국악당 오디션 ‘단장’ 대상에 가야금 3인조 ‘헤이스트링’ 수상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8-11-23 13:21
업데이트 2018-11-23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동 작곡한 가야금곡으로 수상 영예

서울남산국악당은 제1회 젊은국악오디션 ‘단장’(丹粧) 결선에서 가야금트리오 ‘헤이스트링’이 대상을, ‘극단깍두기’가 금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헤이스트링’은 3명의 멤버가 공동으로 작곡한 가야금곡을 선보여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앙상블의 호흡이 훌륭했고, 무용 등 퍼포먼스적 요소를 가미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심사위원장을 맡은 국악평론가 윤중강은 “헤이스트링은 25현가야금의 특성과 한계를 정확히 알고 있다. 한국적인 리듬과 호흡, 더불어 산조적인 맥락에서도 작품적인 평가를 하게 된다” 고 평했다.

서울대 국악과 졸업생과 재학생인 오지현·김지효·박지현으로 구성된 ‘헤이스트링’은 한국의 전통악기인 가야금을 소재로 악기의 한계를 뛰어넘는 가능성을 모색하며 활동해 왔다.

금상을 수상한 ‘극단깍두기’는 판소리와 전통연희를 바탕으로 마술과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등장시켜 전통문화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무대를 선보였다. 극단깍두기는 중앙대에서 타악과 연기, 탈춤 등을 배운 졸업생으로 구성돼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국악대중화를 시도하고 있는 단체로 평가받는다.

젊은국악오디션 ‘단장’은 지난해 서울시와 크라운해태가 체결한 ‘서울남산국악당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에 따라 추진된 청년국악 육성지원사업이다. 이번 결선의 시상식은 이달 29일 서울남산국악당 연습실에서 개최된다. 2회 대회는 내년 3월 전후로 실시할 예정이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