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해찬 “국정조사해도”, 김성태 “박원순 자기정치”…여야 채용비리 국조 신경전

이해찬 “국정조사해도”, 김성태 “박원순 자기정치”…여야 채용비리 국조 신경전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8-11-23 10:29
업데이트 2018-11-23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이해찬 대표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이해찬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1.14 연합뉴스
여야가 지난 21일 합의한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가 구체적인 논의도 들어가기 전에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의원총회에서 “제가 알기로는 서울교통공사 때문에 파행이 시작됐는데 서울시에 근무할 때 있던 직원들에게 자세히 들어보니 문제 제기된 게 거의 없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정기국회가 끝난 후 국정조사를 해도 아무 변화가 없다는 점을 잘 알고 계실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이날 발언은 자유한국당 등이 서울교통공사가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이라는 점을 앞세워 박원순 서울시장을 중점 비판하자 이를 방어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김성태 원내대표
발언하는 김성태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1.22 연합뉴스
반면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박 시장이 국정조사를 ‘야당의 정파적 이득을 위한 것’이라고 지적한 데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말로는 채용비리를 용납하지 못한다면서 정작 채용비리 관련 국정조사는 하지 말자고 한다. 앞뒤가 맞지 않는 어깃장”이라면서 “음주운전을 용납할 수 없지만 음주단속은 하지 말자는 주장과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고용세습 채용비리에 무슨 정략적 입장이 있을 수 있겠나”라며 “박 시장 본인에 대한 정치공세를 위해 국정조사가 이뤄졌다는 말도 되지 않는 정치공세를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김 원내대표는 박 시장이 전날 대전을 찾아 대덕구청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강연하고 이날 서울·부산 협력프로젝트 협약체결식 등을 위해 부산을 방문하는 것에 자기 정치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