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동빈 복귀 ‘뉴롯데’ 다시 정상 궤도

신동빈 복귀 ‘뉴롯데’ 다시 정상 궤도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11-22 17:40
업데이트 2018-11-22 17: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규모 투자·경영 투명성 확보 ‘잰걸음’
‘케미칼’ 등 주요 계열사 지분 정리 매듭
자기주식 소각 통해 기업 가치도 제고
연말 정기인사서 비전 방향 가닥 관측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달 경영에 복귀하면서 신 회장의 ‘뉴롯데’ 비전이 다시 정상 궤도에 진입하고 있다. 주요 계열사 지분 정리를 마무리하고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경영 투명성 확보 작업에 나서는 등 발빠르게 정상화 작업을 추진하면서 그동안 주춤하던 그룹 현안에 속도가 붙고 있다.

22일 재계에 따르면 롯데지주는 지난 21일 오전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1165만 7000주 규모의 자기 주식을 소각하는 안건 및 4조 5000억원 규모의 자본잉여금을 이익잉여금으로 전환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번 결정으로 롯데지주는 시장에서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게 됐다. 그룹 경영 투명성과 주주 권익을 강화하겠다는 신 회장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신 회장이 경영 일선에 돌아오면서 멈춰 있던 지주사 전환 작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롯데지주는 롯데케미칼을 포함한 유화사를 자회사로 편입하는 등 계열사 지분 정리에 나섰다. 롯데 측은 이를 통해 기존에 유통과 식음료에 편중돼 있던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그룹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앞서 신 회장은 지난해 10월 롯데지주를 출범시키고 그룹의 지주사 전환 작업을 본격화하고 나섰지만, 지난 2월 신 회장이 뇌물공여 혐의로 법정 구속되면서 잠정 중단됐다.

그룹의 신성장 동력 육성에도 힘이 실릴 예정이다. 롯데는 그룹의 두 축인 유통과 화학부문을 중심으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기 위해 향후 5년 동안 국내외 전 사업부문에 걸쳐 50조원 규모의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하고 약 7만명의 고용을 창출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내년에만 올해보다 약 10% 늘어난 1만 3000명을 채용한다는 계획이다.

신 회장이 굵직한 안건들을 정리하면서 어지러웠던 그룹 안팎의 분위기를 추스르고 있는 가운데, 본격적인 뉴롯데 비전의 방향은 연말 정기인사를 통해 가닥이 잡힐 것으로 관측된다. 롯데는 지난해를 제외하고는 매년 12월 말쯤 200여명 규모의 임원 인사를 발표했다. 이번에도 같은 수준으로 인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만 올해는 총수 부재 사태를 겪으면서 당면한 과제가 산적한 데다 내부 분위기를 수습하는 차원에서 대대적인 물갈이보다는 조직 안정에 무게중심이 쏠릴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재계 관계자는 “신 회장이 연말 인사를 통해 그룹의 방향에 대한 메시지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특히 그룹의 도덕성을 확보해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 일이 절실한 시기인 만큼 계열사 사장단의 임기와 실적뿐 아니라 윤리적인 부분 역시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11-23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