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칼 뽑은 김병준 “당협위원장 교체에 권한 행사할 것”

칼 뽑은 김병준 “당협위원장 교체에 권한 행사할 것”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8-11-22 18:02
업데이트 2018-11-22 19: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위원장 취임 후 인적쇄신 첫 강성 발언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당의 미래를 위해 당협위원장을 맡는 게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사람이 있다면 제한적이겠지만 분명히 비대위원장의 권한을 행사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7월 취임 이후 인적쇄신에 소극적이었던 김 위원장이 강성 발언을 한 것은 처음이다.
혁신 갈등 커지는 野
혁신 갈등 커지는 野 자유한국당 김병준(가운데)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성태(왼쪽) 원내대표, 김용태(오른쪽) 사무총장 등이 22일 국회에서 열리는 비대위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걸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金위원장 “권한에 새 인물 추천도 포함”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원회의에서 “지난 몇 개월 동안 당을 관찰하고 의원들에 대해 판단을 내릴 몇몇 기회가 있었다”며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쳐놓은 여러 조사와 기준이라는 그물망이 있지만 그물망을 빠져나가 교체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분에게는 비대위원장 나름의 판단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지난 19일부터 본격 시작된 한국당 조강특위의 당협위원장 후보 심사 결과와 별개로 당협위원장 교체에 권한을 행사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이어 당내 반발을 의식한 듯 “다음 지도부가 지금 조강특위의 결론과 별도로 해당 인사를 복귀시키든, 무소속으로 (총선에 출마해) 당선돼 들어오든 나는 신경을 쓰지 않을 것”이라며 “당내의 어떤 비판과 비난도 감수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의 발언은 외부인사 중심으로 진행되는 조강특위의 결과와 달리 개인적인 기준에 따른 인적 청산을 선언했다는 의미가 있다. 김 위원장은 회의뒤 “기준을 지금 말할 수는 없다”며 “비대위원장 권한에는 교체뿐 아니라 새 인물 추천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남은 기간 전대 준비 잘하고 나가라” 반발

문제는 김 위원장이 현역의원의 반발을 무릅쓰고 혁신을 밀어붙일 수 있느냐하는 점이다. 한 친박계 중진의원은 “김 위원장이 무슨 권리로 현역위원의 당협위원장 임명을 좌지우지하겠다는 건지 모르겠다”며 “김 위원장은 남은 기간에 전당대회 준비만 잘하고 나가면 된다”고 주장했다.

홍문종 의원은 “그만둘 시간은 다가오고 있고 하고 싶은 일은 지지부진해서 긍정적인 결과를 내야겠다고 생각한 듯하다”며 “그러나 길어 봤자 내년 2월인데 지금은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여건이 안된다.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8-11-2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