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미 2차 정상회담 내년 초 개최 비핵화 협상 진전 이뤄지고 있다”

“북·미 2차 정상회담 내년 초 개최 비핵화 협상 진전 이뤄지고 있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8-11-22 23:12
업데이트 2018-11-23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폼페이오, 정상회담 개최 의지 과시

“비핵화 시간표 없어… 긴 논의 될 것”
이미지 확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1일(현지시간) 2차 북·미 정상회담의 내년 초 개최를 재확인했다. 그는 현재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은 진전을 보고 있으며, 이는 시간표가 없는 긴 논의가 될 것이라며 장기전을 예고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캔자스 지역 방송인 710 KCMO에서 “나는 2019년 초에 두 (북·미) 지도자 간의 정상회담이 이뤄지길 정말 희망한다”면서 “(북·미 협상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 정책 어젠다에서 엄청나게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내년 초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개최 의지를 과시하면서 고위급 회담에서의 의견 접근을 강조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아울러 “(대북 협상의)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수주 전 만났을 때 그는 비핵화 검증 수용을 약속했고 그 대가로 우리는 북한 사람들에게 더 나은 미래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북한의 비핵화) 시간표는 없다. 그것은 긴 논의가 될 것이며 매우 복잡한 이슈”라고 말했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트럼프 행정부는 ‘정상회담’을 당근으로 북한이 협상에서 더 많은 걸 내놓기를 원하고 있고, 양국 간 주도권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청와대는 지난 20일 폼페이오 장관이 한·미 워킹그룹 출범을 두고 ‘한·미가 서로 다른 소리를 내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 “한·미 공조를 계속해서 유지해 나가자는 취지로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서울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11-23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