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파트도 서랍처럼 밀어넣어 조립해 만든다

아파트도 서랍처럼 밀어넣어 조립해 만든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8-11-22 17:55
업데이트 2018-11-22 17: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건설기술硏, 천안 두정동 인필공법 실증단지 조성

모듈러 주택 이미지
모듈러 주택 이미지
통계청의 인구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2명 중 1명은 아파트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가 주거형태의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공사기간이 길고 해체시 건축 폐기물도 많이 발생한다. 또 건설사 브랜드만 다를 뿐 형태는 비슷하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국내 연구진이 공기 단축은 물론 건설 폐기물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아파트 건축기술을 개발해 실증단지 구축에 나선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민생활연구본부 연구진은 주택을 서랍처럼 밀어넣어 건설하는 ‘인필’(infill) 공법의 모듈러 공동주택 개발에 성공하고 23일 충남 천안시 두정동에 실증단지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모듈러 공법
모듈러 공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모듈러 주택은 창호, 외벽, 전기배선, 배관, 욕실, 주방기구 등 자재와 부품이 포함된 박스형태의 모듈을 공장에서 만들어 건설현장으로 옮겨와 조립해 설치하는 공법이다. 마치 레고블록을 끼워넣듯이 아파트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현장에서는 조립만 하면 되기 때문에 기존 건축방식보다 절반 이상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해체할 때 다른 주택의 모듈로 재사용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 모듈러 주택은 쌓아올리는 형태의 적층식 공법이 일반적이었는데 이번 천안 두정동 실증 단지에는 인필공법이 동시에 사용될 예정이다. 인필 공법은 뼈대가 있는 구조체에 박스형태의 모듈을 서랍처럼 끼워넣는 방식으로 기존 모듈러 공법보다 층간소음은 물론 구조안전성도 높아지게 된다.
천안 두정동에 조성되는 인필공법의 모듈러 단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천안 두정동에 조성되는 인필공법의 모듈러 단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이번에 조성되는 천안 두정동 실증단지는 지난 5월 가설공사를 시작해 23일 본격적인 실증단지 구축을 한 다음 내년 4월 15일 준공할 계획이다. 실증단지 구축이 완료되면 지난해 12월 서울 가양동에 이어 두 번째로 모듈러 공법을 이용한 5층 이상 공동주택 실증에 성공하는 것이다.

임석호 건설연 박사는 “국내 모듈러주택 기술 수준을 높이기 위해 도시재생과 함께 스마트시티 주거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후속 연구를 추진중”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