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중 정상회담 앞두고 협상 모드

미·중 정상회담 앞두고 협상 모드

이석우 기자
입력 2018-11-22 16:04
업데이트 2018-11-22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미 항모 홍콩 입항 허용, 미 대중 강경파 나바로 배제

이미지 확대
미중 정상회담 앞둔 트럼프
미중 정상회담 앞둔 트럼프 다음달 1일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모종의 합의와 타결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달 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양국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측이 서로 유화 제스처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무역전쟁 등 미중 갈등이 최악으로 치닫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중국이 미국 항공모함의 홍콩 입항을 허용하자, 미국은 대표적인 대중 강경파인 피터 나바로 국가무역위원회 위원장을 미중 정상회담에서 배제하는 조치를 취한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중국은 21일 미국 해군의 니미츠급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 전단의 홍콩 입항을 허용했다. 이는 이달말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 및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긴장관계를 완화하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레이건호 항모전단에는 순양함인 챈슬러즈빌함과 구축함 벤폴드함, 이지스 구축함 커티스 윌버함 등이 포함돼 있다. 미중 무역전쟁이 한창이던 지난 9월 중국은 미 해군 강습상륙함인 와스프함의 홍콩 입항을 거부했었다.

중국의 성의에 대해 미국도 나바로 위원장을 미중 정상회담에서 배제하는 것으로 화답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이 22일 보도했다. SCMP는 양측이 12월 1일 만찬 회동을 하면서 최대 6명의 참모진을 각각 대동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어느 참모가 정상회담에 참석하는지는 회담 분위기와 최종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은 30일부터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서 회동하고, G20 일정이 끝난 직후인 12월 1일 별도 양자회담과 만찬 자리를 가질 예정이다. 글로벌 경제의 초대형 악재인 미중 갈등 및 무역전쟁의 향방이 결정되는 자리라는 점에서 이목이 집중돼 있다.

전문가들은 무역 갈등을 해소하고 구체적인 합의에 도달할 가능성은 적지만, 갈등이 최악으로 치닫는 것은 막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회담에서 진전을 이루기를 진정으로 바라고 있다”는 발언도 같은 맥락에서이다. 양측이 무역전쟁을 일시 중단하고, 대화 의지를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시장은 안도하고, 글로벌 경제의 악재를 피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21일(현지시간) G20 정상회의 공동성명 초안에 보호무역에 저항하자는 결의가 명시적으로 들어가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 문구는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2008년 11월 G20 정상회의가 출범한 이후 공동성명에 꾸준히 등장해온 주요 의제였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반대 때문으로 빠진 것으로 보인다. 대신, “시장을 계속 개방하고 평평한 운동장(공정한 교역)을 확보한다”는 완화된 어구가 들어갔다.

한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세계경제의 중장기적인 둔화를 전망하면서, 보호무역 기류의 확산, 중국의 경기둔화 가능성 등을 주요 하방 리스크로 꼽았다. OECD는 내년 예상치를 3.5%로 9월 전망 때보다 0.2% 포인트 내렸다. 2020년은 내년과 같은 3.5%로 전망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