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염때문에”…도쿄올림픽 마라톤 새벽 5시 30분 시작될 듯

“폭염때문에”…도쿄올림픽 마라톤 새벽 5시 30분 시작될 듯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1-21 12:37
업데이트 2018-11-21 12: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0년 일본 도쿄올림픽 마라톤 경기가 이르면 새벽 5시 30분에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마스코트 AFP 연합뉴스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마스코트
AFP 연합뉴스
21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는 마라톤이 열리는 8월초 폭염으로 인한 선수들의 건강상 위험을 막기 위해 이런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일본측은 올림픽 유치 시 마라톤 경기 시작 시간을 오전 7시 30분으로 정했다.

그러나 마라톤 경기가 열리는 기간 폭염이 이어지는 점을 고려해 경기 시작 시간을 7시로 30분 앞당기기로 하고 지난 7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승인을 얻었다.

그러나 일본의사회 등이 지난달 “선수나 관객의 생명이 걸린 문제”라며 이보다 한시간 반가량 이른 오전 5시 30분에 경기를 시작해야 한다고 조직위에 요청했다.

이에 따라 조직위측은 마라톤 시작 시간을 오전 5시 30분이나 6시로 앞당기는 방안에 대해 IOC측, 경기단체 등과 조정하고 있다.

구체적인 방침은 다음달 중 정식 결정할 예정이다.

경기단체측은 이런 방안을 수용할 방침이다.

그러나 선수들 사이에서는 “경기 시작 시간이 너무 이르면 컨디션 관리가 어렵다”는 목소리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들어 일본 정부는 올림픽에 맞춰 서머타임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시스템 전환 인력 부족 등의 문제로 백지화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