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거제시민단체 ‘거가대교 통행료 내려라’, 통행료 인하 운동 시작

거제시민단체 ‘거가대교 통행료 내려라’, 통행료 인하 운동 시작

강원식 기자
입력 2018-11-21 15:57
업데이트 2018-11-21 1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 거제지역 시민단체 등이 거제도와 부산 가덕도를 잇는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를 요구하며 ‘거가대교 통행료인하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통행료 인하 활동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부산 가덕도와 경남 거제시를 잇는 거가대교
부산 가덕도와 경남 거제시를 잇는 거가대교
범시민대책위는 21일 거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거제상공회의소 등 거제지역 50여개 단체가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 활동을 벌이기 위해 지난 20일 거제시청에서 ‘거가대교 통행료인하 범시민대책위원회’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통행료인하 범시민대책위는 출범식에서 ‘거가대교통행료 인하를 촉구하는 거제시민 결의문’을 발표했다.

범시민대책위는 오는 27일 거가대교 요금소 앞에서 통행료 인하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거가대교 통행료 부당성을 알릴 계획이다.

대책위는 경남도와 부산시에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를 위한 조치를 요구하고 중앙정부에도 통행료 인하 건의문을 전달하는 등 거가대교 통행로 인하 활동을 다방면으로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거가대교 통행료인하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식
거가대교 통행료인하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식
범시민대책위는 결의문을 통해 정부재정 부담을 줄이기 위해 민자사업으로 건설된 거가대교는 사업비와 수익금을 모두 통행료로 충당하는 어처구니 없는 사업으로 추진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총사업비 1조 4397억원을 투자한 사업자는 2010년 개통뒤 2050년까지 40년 동안 4조 9000억원의 통행료를 챙겨가게 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거가대교는 바다밑 3.7㎞ 침매터널 건설 등으로 많은 사업비가 투입돼 전국 최악의 비싼 통행료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총 길이 8.2㎞ 구간 통행료가 승용차 1만원으로 이는 경부고속도로 1㎞당 단가와 비교해 25배이며 3종 화물차는 2만 5000원으로 경부고속도와 비교해 무려 60배에 이른다고 밝혔다. 민자고속도로 가운데 가장 비싸다는 인천대교 5500원과 비교해도 1㎞당 4.7배가 비싸다고 덧붙였다.

범시민대책위는 4차선인 거가대교는 국가방위전략상 침매터널이 건설되면서 1㎞당 공사비가 6차선 인천대교 보다 2배나 더 들어갔지만 재정지원금 비율은 29%로 인천대교 49%보다 20%포인트 낮다고 지적했다. 국가가 부담해야 할 추가 공사비까지 통행료에 떠 넘긴 것도 과도하게 높은 통행료의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유사 도로와 비교해 과도하게 책정된 요금체계는 형평성에 맞게 당장 시정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범시민대책위는 장기적으로 거가대교 통행료 무료화 추진 활동도 벌일 계획이다.

거제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