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방관 근무복 9년 만에 변경…신축성 높이고 연모래색 셔츠형으로

소방관 근무복 9년 만에 변경…신축성 높이고 연모래색 셔츠형으로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11-21 08:57
업데이트 2018-11-21 0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로운 소방관 근무복  소방청 제공
새로운 소방관 근무복
소방청 제공
소방관 근무복이 9년 만에 교체된다.

소방청은 제복과 내근 때 입는 근무복, 점퍼, 외투, 조끼, 기동화 등의 재질과 디자인 변경에 관한 규정을 지난 13일 자로 공포했다고 21일 밝혔다.

소방청은 2009년 변경된 현행 소방관복을 두고 현장 대원들의 불만이 계속 이어지고, 국정감사에서도 여러 차례 문제가 지적되자 교체를 추진해왔다.

기존 근무복이 활동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라 신축성 있는 소재를 사용했고, 재킷형에서 셔츠형으로 상의 디자인을 바꿨다.

근무복 셔츠 색은 연회색에서 파종과 수확의 의미를 가진 흙을 상징하는 연모래색으로 바뀌었다.

제복의 경우 겨울철 보온성을 높이기 위해 방한복 내피를 개선했다. 현장 대원들이 착용하는 조끼는 입고 벗기 편하게 했고, 기동화의 경우 탈착이 쉬운 다이얼 기능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소방 공무원들은 기존 근무복과 새롭게 바뀌는 근무복을 2020년 말까지 혼용해 착용할 수 있다. 예산 여건에 맞춰 제복 교체 주기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기 위해서다.

기동복(출동 대기 때 입는 주황색 옷)은 재질 개선 후 시범 착용 결과를 바탕으로 직원 의견 수렴, 전문기관 검증·심의를 거쳐 교체할 예정이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