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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행 열차’로 돌아간 고속철도

‘완행 열차’로 돌아간 고속철도

류찬희 기자
입력 2018-11-21 04:09
업데이트 2018-11-21 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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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역 전기 공급 중단으로 부산~서울 5시간 지연

20일 오후 5시께 충북 오송역에서 일어난 선로 전기 공급 중단 사고로 고속열차는 ‘완행열차’로 돌아갔다. 고속철도 대란이 일어나 이날 오후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오는 고속열차가 5~6시간 지체되면서 승객들은 큰 불편을 겪었다. 사고 2시간 만에 전기 공급이 정상화됐지만, 상행선은 오송역까지 열차가 연쇄 지연되면서 역마다 새벽까지 아수라장을 이뤘다.

부산역을 오후 6시 10분에 출발, 수서역에 오후 8시 45분에 도착 예정이었던 SRT360호 고속열차는 22일 새벽 1시 47분쯤 도착했다. 무려 5시간이나 지연 도착했다. 대전에서 수서까지 평소 1시간 3분이면 도착하던 열차가 이날은 지연으로 3시간이나 걸렸다.

이날 저녁 대전에서 일을 본 기자는 코레일(KTX)과 SRT에 고속열차 운행 재개를 확인하고 9시 40분쯤 인터넷으로 동탄역(막차)에 정차하는 수서행 10시 22분 SRT고속열차를 열차를 예매했다. 두 철도운영사는 이때까지도 운행이 재개됐다고만 안내했지, 오송역까지 열차가 지연된다는 사실은 알려주지 않았다.

열차 지연은 대전역에 나와서야 비로소 알았다. 열차가 줄줄이 지연돼 예매한 열차가 언제 도착할지 승무원들도 모르는 상황이었다. 부산에서 출발한 열차가 대전역에 도착하기까지 이미 3시간 가까이 지연되고 있었다. 10시 30분인데도 안내 전광판에는 애초 7시 47분 대전역에서 출발할 고속열차도 도착하지 않았다.

매표소에 들러 입석이라도 좋으니 시간을 앞당겨 탈 수 있느냐고 문의하자, 빈자리가 있다는 답변이 나왔다. 막차 인터넷 예매 당시에는 지나간 열차로 취급, 잔여 좌석이 없던 것이 현장에서 좌석이 있었다. 반가운 마음에 예매했던 표를 7시 47분 출발 열차로 바꿨다. 하지만, 이 열차가 도착한 것도 11시쯤이었다.

늦었지만 다행이라고 생각하며 집에 전화를 걸었다. 12쯤 동탄역에 도착하니 마중 좀 나오라고 한 뒤 열차에 올랐다. 그런데 열차가 출발한 지 3~4분도 되지 않아 정차했다. 잠시 시속 20㎞로 달리는가 싶더니 다시 멈춰 섰다. 승객들은 어디쯤 왔는지도 모른 채 한숨만 내쉬었다. 가다 서기를 수십 번 반복하더니 오송역 도착 안내 방송이 나왔다. 이때가 12시 54분, 평소 15분 걸리는 대전~오송역 구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지체됐다.

오송역을 지나면서 열차는 제 속도를 냈지만, 승객들은 집으로 돌아가는 연계 교통망이 없어 택시를 타거나 가족이 일부러 마중나와야 했다. 마중 나온 가족들은 열차가 언제 도착할지 몰라 역에서 2~3시간씩 무작정 기다렸다.

두 회사는 지연에 따른 배상안내 방송을 했지만 이날 고속열차를 이용한 승객 가운데 상당수는 배상을 받지 못한다. 사전에 열차 지연사실을 알고 승차권을 산 ‘지연 승낙’ 승차권은 배상하지 않는다기 때문이다. 기자도 당초 예매 열차 기준으로 2시간 넘게 지연 도착했지만 배상을 받을 수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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