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니스톱 새 주인, 롯데냐 신세계냐

미니스톱 새 주인, 롯데냐 신세계냐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11-20 17:38
업데이트 2018-11-20 1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수 본입찰 참가… 글랜우드PE도 가세

롯데가 인수 땐 점포 수 1, 2위 바짝 추격
신세계, 이마트24 위해 공격적 확장 필요

20일 마감한 편의점 미니스톱 인수 본입찰에 롯데와 신세계, 사모펀드 운용사 글랜우드프라이빗에쿼티(PE)가 참가하면서 누가 승자가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인수 결과에 따라 편의점 업계의 경쟁 구도가 재편될 수 있는 까닭이다.

업계에 따르면 미니스톱 인수를 위한 본입찰이 롯데와 신세계, 글랜우드PE가 모두 참가 의사를 밝힌 가운데 이날 낮 12시 마감했다. 미니스톱의 최대주주인 일본 이온그룹과 매각 주관사인 노무라증권은 입찰 제안서를 바탕으로 약 일주일 동안 평가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니스톱 인수는 점포 수를 한 번에 대폭 늘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롯데가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CU와 GS25에 이어 업계 3위다. 세븐일레븐은 지난달 말 기준 전국 점포 수가 9548개로 1만 3000여개를 웃도는 CU나 GS25에 비해 3400여개 적다. 그러나 점포 수가 2533개인 미니스톱을 인수하면 두 곳을 턱밑까지 추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신동빈 그룹 회장이 지난달 집행유예로 풀려나 경영에 복귀하면서 각 사업 분야에서 인수합병(M&A)을 검토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후발주자인 신세계에도 시장 지배력을 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신세계가 운영하는 편의점 이마트24는 전국 점포 수가 3564개에 불과해 공격적인 점포 확장이 필요한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데다 충분한 자금력을 갖춘 롯데가 상대적으로 유리하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다만 일본에서 세븐일레븐과 이온그룹이 경쟁사라는 점에서 이온그룹이 롯데에 미니스톱을 넘기는 데 부담을 느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 출점 경쟁이 포화상태인 데다 최저임금 인상 문제 등으로 신규 출점이 더욱 둔화되고 있어 인수 경쟁이 더욱 뜨거워지는 양상”이라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11-21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