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8년 도피 최규호, 뇌물수수 실토하고선 이후 ‘묵비권’

8년 도피 최규호, 뇌물수수 실토하고선 이후 ‘묵비권’

신성은 기자
입력 2018-11-20 14:46
업데이트 2018-11-20 14: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비교적 건강한 최규호 전 교육감
비교적 건강한 최규호 전 교육감 잠적 8년 만에 검거된 최규호 전 전북교육감이 비교적 건강한 모습으로 7일 오전 전북 전주시 덕진구 전주지검에서 교도소로 이동하고 있다. 2018.11.7 연합뉴스
8년간 도피했던 최규호(71) 전 전북교육감이 3억원 뇌물수수 혐의를 시인한 뒤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다.

20일 전주지검에 따르면 최 전 교육감은 지난 9일 구속영장 발부 직후 수사에 협조하지 않고 있다.

최 전 교육감은 검거 직후 뇌물수수 혐의에 대해선 순순히 인정했지만, 검찰의 칼끝이 도피 조력 의혹이 있는 친동생 최규성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에게 향하자 입을 닫은 것으로 분석된다.

검찰은 이 사건과 관련해 10여 명을 소환 조사했고, 수사팀을 3명에서 8명으로 늘렸다.

최 전 교육감은 검거 초기 “무서워서 도망쳤는데 돌아올 기회를 못 찾았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최 전 교육감이 구속 직후부터 입을 다물고 있다”며 “수사가 더뎌지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도주 관련 수사에 대해 광범위하고 강도 높게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형의 도피에 최 사장이 도움을 줬다는 의혹에 대해선 “지켜봐 달라”면서 말을 아꼈다.

최 전 교육감은 2007년 7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김제 스파힐스 골프장이 9홀에서 18홀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교육청 소유 땅을 매입하는 데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3억원을 받아 챙긴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로 지난 9일 구속됐다.

수사 초기 달아난 그는 6일 오후 인천시 한 식당에서 도주 8년 2개월 만에 검찰 수사관들에 의해 붙잡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