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애플도 별 수 없는 부진…신형 아이폰 3종 생산량 절반 이하로 축소

애플도 별 수 없는 부진…신형 아이폰 3종 생산량 절반 이하로 축소

김규환 기자
입력 2018-11-20 14:09
업데이트 2018-11-20 14: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극심한 수요부진으로 애플의 신형 아이폰XR 주문량이 3분의1 토막 났다.”

애플이 지난 9월 선보인 신형 아이폰 3종의 수요부진으로 부품 생산주문을 대폭 축소하는 바람에 부품 공급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아이폰 XR 모델의 경우 생산량을 당초 계획의 3분의1수준으로 줄였다. WSJ에 따르면 애플은 아이폰XS와 아이폰XS맥스, 아이폰XR 등 신형 아이폰 3종에 대한 부품 생산주문을 대폭 줄였다고 소식통들이 전했다. 특히 알루미늄 소재에 6.1인치 액정표시장치(LCD)를 장착한 모델인 아이폰 XR의 경우 당초 내년 2월까지 7000만대에 필요한 부품들을 부품업체에 생산할 것을 요청했지만, 10월말쯤 이같은 생산계획을 크게 축소했다.
수요부진을 겪고 있는 애플이 최근 부품 주문 축소에 들어갔다. 사진은 팀 쿡(오른쪽) 애플 최고경영자(CEO)와 싱어송라이터 라나 델 레이 등이 지난달 30일 뉴욕 브루클린 하워드 길만 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린 언팩(신제품 공개) 이벤트에서 새 아이패드를 작동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뉴욕 AFP 연합뉴스
수요부진을 겪고 있는 애플이 최근 부품 주문 축소에 들어갔다. 사진은 팀 쿡(오른쪽) 애플 최고경영자(CEO)와 싱어송라이터 라나 델 레이 등이 지난달 30일 뉴욕 브루클린 하워드 길만 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린 언팩(신제품 공개) 이벤트에서 새 아이패드를 작동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뉴욕 AFP 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0일 애플이 신형 아이폰XR 모델 부품을 공급하는 2개 중국 기업에 주문 축소를 최근 통보했다고 밝혔다. SCMP는 애플이 애초 계획했던 것보다 주문 물량을 30%가량 줄였으며 이 같은 결정은 아이폰XR 모델 발매 2주여 만에 내려진 것이라고 전했다.

이 같은 소식에 애플의 주가는 19일 뉴욕 증시에서 전난보다 4%나 곤두박질치며 185.86달러로 마감했다. 이에 따라 애플의 주가는 전고점 대비 20% 이상 떨어졌다. 지난달 1조 1300억 달러(약 1275조원)까지 치솟았던 애플의 시가총액은 이날 종가 기준 8820억 달러까지 쪼그라들었다.

애플은 이달 초 분기실적 발표 이후 15%나 급락했다. 지난 1일 애플은 2018년 4분기(7월~9월) 매출이 629억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0%나 늘어나는 등 양호한 실적을 발표했다. 하지만 아이폰 판매량은 4689만대로 시장 전망치를 밑도는 바람에 애플이 향후 2~3년내 아이폰 판매부진에 직면할 것이라는 시장 우려가 커지면서 애플 주가는 추락하기 시작했다. 더욱이 애플은 다음 분기부터 아이폰 판매량을 공개하지 않겠다고 밝혀 우려를 더욱 증폭시켰다. 애플은 현재 고가판매 전략을 통해 판매부진을 만회하며 매출 성장을 유지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지만 머지않아 한계를 드러낼 것이라는 게 시장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