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공지능이 결핵 진단… 의사 부족한 개도국에 도움”

“인공지능이 결핵 진단… 의사 부족한 개도국에 도움”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11-19 17:58
업데이트 2018-11-19 19: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I 결핵 판독기 개발한 나윤주 대표

“개발도상국에서 결핵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이미지 확대
AI 결핵 판독기 개발한 나윤주 대표
AI 결핵 판독기 개발한 나윤주 대표
의료용 엑스레이를 판독하는 인공지능(AI) 솔루션을 개발하는 국내 스타트업 ㈜래디센의 나윤주 대표는 19일 “폐결핵이 발생하는 대부분의 개발도상국가들은 흉부 엑스레이 사진을 판독하는 의사가 절대 부족한 탓에 병원에 가는 것이 쉽지 않다”며 이렇게 말했다.

래디센이 이번에 개발한 소형 저선량 흉부 엑스레이 결핵 판독기는 흉부 엑스선 전용 진단장비로 동남아시아나 아프리카 오지의 집단 검진에 효과적인 장비다. 사이즈가 작아 휴대할 수 있고 적은 전력으로 안정적인 엑스선을 발생할 수 있는 강점이 있기 때문이다. 래디센은 2016년 설립된 의료용 디지털 엑스레이 전문회사로 현재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인도, 미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나 대표는 “결핵 판독기는 의사를 대체하는 장비가 아니고 1차로 전염성이 강한 결핵 의심환자를 걸러내 정밀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장비”라면서 “병원에서는 결핵을 판단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데 결핵 판독기를 이용할 경우 한 사람당 18초 정도의 시간으로 결핵을 판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에 개발한 엑스레이 결핵 판독기는 소형 버스나 트럭에 싣고 다닐 수 있는 만큼 이동과 설치가 편리해 이동검진에 효과적이며 특히 인공지능 판독을 도입해서 방사능 판독사가 부족한 국가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나 대표는 지난달 27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제49차 세계 폐건강 국제회의’에 한국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참가해 흉부 엑스레이 방사선 사진의 결핵유무를 자동으로 진단하는 ‘엑스레이 결핵 판독기’를 발표했다. 당시 회의에 참가한 유엔연구사업소(UNOPS) 산하 결핵 퇴치 국제협력사업단의 제이콥 크레스웰 박사는 “한국 기업이 새로운 폐결핵 진단 기술을 선보인 것은 무척 고무적”이라고 극찬하기도 했다.

나 대표는 오는 25일부터 30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방사선 의료기기 전시회(RSNA)에 참가해 제품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래디센은 이번에 개발한 소형 저선량 흉부 엑스레이 결핵 판독기를 폐결핵 이외의 다른 질병에도 적용하기 위한 연구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나 대표는 “AI를 활용할 경우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없는 정보까지 판독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의료기기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장기적으로는 폐질환이나 폐암 진단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장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글 사진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11-20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