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세상은 변하고 있어”…평북 유리공장서 현대화 독려

김정은 “세상은 변하고 있어”…평북 유리공장서 현대화 독려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1-18 10:06
업데이트 2018-11-18 2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관유리공장 시찰…“만족하지 말고 신기술 도입 집중해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광학유리를 생산하는 평안북도의 대관유리공장을 시찰하고 생산공정 현대화와 신기술 도입 등을 독려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8일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서 대관유리공장을 현지지도하시었다”며 김 위원장이 생산실태와 이곳에서 새로 생산 중인 유리 제품, 광학장비 등을 살펴봤다고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이 공장은 신기술 도입과 기술 혁신을 통해 새로운 광학측정 설비를 제작했다.

김 위원장은 “공장에서 만든 유리제품들과 광학기재들은 그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을 것 같다”고 후한 평가를 하면서도, “세상은 빠르게 변하며 발전해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현대화 성과에 만족하지 말고 공장의 전반적인 생산공정과 제품검사 공정에 대한 현대화 사업과 새 기술 도입 사업에 계속 힘을 집중하여 더 좋은 광학유리와 측정설비들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공장 노동자들을 위해 합숙시설과 식당, 문화시설 등을 지어줘야 한다며 ‘건설 자재가 보장되지 못해 건설을 다그치지 못하고 있는 실태’와 관련한 대책을 제시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그는 과거 ‘국가 사정이 어려운 속에서도’ 공장 노동자들이 광학유리 제품을 헌신적으로 생산해 왔다며 그동안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기도 했다.

이날 시찰에는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과 조용원·김용수 당 부부장,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마원춘 국무위 설계국장 등이 동행했으며 리태일 노동당 평안북도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현지에서 맞이했다.

김 위원장이 대관유리공장을 방문한 것은 지난 2014년 5월 이후 4년 6개월여 만이다.

대관유리공장은 군용 렌즈 등도 생산하는 곳으로 알려졌고 2016년 한국 정부의 독자제재 대상에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2014년 5월 당시 군부 관계자들이 동행한 반면 이번에는 당 간부들이 수행했다는 점에서 민수 분야, 특히 국제적 수준에 맞는 제품 생산을 독려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

북한 매체는 김 위원장이 신의주 개발 계획을 지도하고 첨단전술무기 실험을 참관한 사실을 지난 16일 보도한 바 있는데, 그가 평안북도 지역에 대한 시찰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