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혹시 김혜경씨세요?” 댓글 한줄로 의혹은 시작됐다

“혹시 김혜경씨세요?” 댓글 한줄로 의혹은 시작됐다

김병철 기자
입력 2018-11-18 16:39
업데이트 2018-11-18 16: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명 지사 부인 김혜경씨 경찰 출석
이재명 지사 부인 김혜경씨 경찰 출석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가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의 소유주 논란과 관련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2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8.11.2 연합뉴스
‘정의를 위하여(@08__hkkim)’ 트위터 계정에 ‘혜경궁 김씨’란 이름을 붙이며 처음 의혹을 제기한 건 네티즌이었다.

2013년부터 사용된 것으로 알려진 이 계정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을 적극 두둔하거나 옹호하면서도, 다른 정치인들에겐 유독 공격적인 언사를 퍼부어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로부터 눈총을 사기도 했다. 결정적인 것은 올해 6·13 지방선거를 2개월여 앞둔 4월 3일부터다. 민주당 경기지사 예비후보 경선이 치열하던 무렵, 전현희 의원이 전해철 의원 지지를 선언하자 해당 트위터 계정주는 “트위터에 있는 인간들이 민심은 아냐 그치? ㅋㅋㅋ”라는 글을 올렸다.

이를 본 네티즌이 “이 분? 늘 궁금했는데 혹시 김혜경씨세요?”라고 맞서며 네티즌 수사대의 추적이 시작됐다. 이들은 김씨와 해당 계정 소유주의 휴대전화 번호 끝자리가 ‘44’로 끝나는 데다, g메일 아이디도 상당 부분 일치한다며 ‘계정주는 김씨’라는 의혹을 꾸준히 제기했다. 더욱이 트위터 프로필에 자신을 ‘성남 분당 거주’, ‘여성’, ‘아들을 군대 보낸’, ‘S대 출신’, ‘음악 전공’ 등으로 소개한 것도 단서였다. 네티즌 수사대가 제기한 의혹 중 상당부분은 경찰 수사에서 사실로 판단됐다.

김씨를 고발한 이정렬 변호사는 18일 ‘08__hkkim이 김혜경이라는 스모킹건? 허접합니다’는 제목으로 된 이 지사의 트위터 글을 게재하고 “스모킹건은 따로 있다. 차분히 기다려달라”고 덧붙여 적었다. 또다른 게시물에는 이 지사가 부인 김씨의 기소의견 송치는 예견됐다며 경찰을 비판하는 내용의 글을 올려놓고 “이제 검찰이 할 일은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일. 증거인멸의 우려가 넉넉하게 인정됨”이라고 썼다.

경찰이 김씨를 기소의견으로 송치한다는 보도 땐 “이제 겨우 경찰 수사가 끝났을 뿐이고 검찰 수사와 기소, 법원 재판, 그것도 1, 2, 3심이 남아 있으니 갈 길이 멀다”며 “‘궁찾사’(혜경궁 김씨를 찾는 사람들) 소송인단 3245분의 염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도 했다. 이 변호사는 지난 6월 시민 3000여명과 함께 문제의 계정 소유주로 김씨를 지목하며 공직선거법 위반 및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발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