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혜경궁 김씨=김혜경” 스모킹건은 휴대전화와 사진

“혜경궁 김씨=김혜경” 스모킹건은 휴대전화와 사진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1-17 11:06
업데이트 2018-11-17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핸드폰 기기 교체 시점 일치…개인사진 사실상 동시 업로드

경찰이 ‘혜경궁 김씨’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라고 결론 내린 스모킹건, 즉 결정적 증거는 무엇이었을까.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이기도 한 김혜경씨가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사용자 논란과 관련해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 2일 오전 경기 수원 경기남부경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는 모습. 2018.11.2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이기도 한 김혜경씨가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사용자 논란과 관련해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 2일 오전 경기 수원 경기남부경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는 모습. 2018.11.2 연합뉴스
사실 카운터 펀치는 없었다.

미국 트위터 본사에서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내세워 로그 기록 정보를 경찰에 제공하지 않겠다고 했을 때 이미 카운터 펀치를 날릴 기회는 사라졌다.

하지만 잽으로도 상대 선수를 때려눕힐 수 있듯이, 우연이 반복되는 틈새에서 경찰은 ‘필연적’인 단서를 찾아냈다.

올 4월 전해철 전 경기지사 예비후보의 고발로 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트위터 본사의 정보 제공 거부로 수사의 어려움을 겪자 원점에서 다시 시작했다.

‘혜경궁 김씨’ 계정이 2013년부터 5년여간 사용됐으니 무언가 증거를 남겼을 거란 바늘 같은 희망으로 무려 4만건이 넘는 업로드 글의 모래밭을 뒤졌다.

이 과정에서 이상한 점이 하나둘 나타나기 시작했다.

먼저 계정 소유주의 정보. 성남에 거주하고 여성이며 군대에 간 아들이 있고, S대에서 음악을 전공했다.

이런 파편적인 정보들이 퍼즐 맞추듯 들어맞기란 매우 힘든 일인데, 공교롭게도 김 씨의 개인 정보와 일치했다.

휴대전화 번호 뒷자리가 ‘44’이고, 이메일 아이디도 비슷했지만, 이것만으론 턱없이 부족했다.

경찰은 트위터 글 아래에 ‘안드로이드폰에서 작성된 글’이라고 찍히던 부분이 2016년 7월 중순부턴 ‘아이폰에서 작성된 글’로 바뀌어 있다는 점을 찾아냈다.

확인 결과 김 씨도 같은 시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아이폰으로 휴대전화를 교체했다.

성남에 살고 군대에 간 아들이 있는 S대 음대 출신 여성 중 2016년 7월 중순 안드로이드폰에서 아이폰으로 교체한 사람은 과연 몇이나 있을까.

경찰은 그러나 결론을 내리기에는 아직 부족하다고 보고 트위터 글을 추가로 분석했다.

그러다 2014년 1월 15일 오후 10시 40분 김 씨가 카카오스토리에 올린 이 지사의 대합 입학 사진에 주목했다.

김 씨가 사진을 올린 뒤 10분 만에 문제의 트위터에 같은 사진이 올라왔고, 다시 10분이 지났을 때 이 지사의 트위터에도 같은 사진이 올라왔다.

수십 년 전 이 지사가 어머니와 단둘이 찍은, 가족이 아닌 제삼자는 알기 어려운 희귀 사진을 ‘혜경궁 김씨’는 이 지사보다 10분 먼저 트위터에 올렸다.

김 씨가 아닌 누군가가 김 씨의 카카오스토리에 올라온 사진을 보고 문제의 트위터 계정에 올렸을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지만, 이 사진은 김 씨와 혜경궁 김씨 계정 소유자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방증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경찰에 확신을 줬다.

경찰은 이 사례와 같이 이 지사 트위터·‘혜경궁 김씨’ 트위터·김 씨 카카오스토리에 비슷한 시각 같은 사진이 게시된 사례를 다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2013년 5월 18일 이 지사가 트위터에 올린 5·18 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 가족의 사진이 다음날 낮 12시 47분 ‘혜경궁 김씨’ 트위터와 오후 1시 김 씨 카카오스토리에 올라온 것도 결정적인 ‘잽’이 됐다.

김 씨 카카오스토리에 올라온 사진은 캡처된 것으로 캡처 시각은 ‘12시 47분’으로 나타났다.

‘혜경궁 김씨’가 사진을 올린 지 불과 수십초 만에 캡처가 된 것이다.

경찰은 이처럼 여러 수사기법을 동원해 우회적으로 문제의 계정 소유주를 추적한 끝에 김 씨가 이 계정을 만들어 사용한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