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사우디 심상찮다…카슈끄지에 기름값 불화까지 폭발

미국-사우디 심상찮다…카슈끄지에 기름값 불화까지 폭발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1-17 10:55
업데이트 2018-11-17 1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원유 수입면제에 “트럼프가 뒤통수 때렸다” 배신감

중동 질서의 주요 축을 이루는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동맹이 심각한 알력을 노출하고 있다.

사우디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암살사건의 긴장이 가라앉기도 전에 국제유가를 둘러싼 긴장이 터질 듯 팽팽해지고 있다.

16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과 사우디는 대이란제재의 실질적 효과 때문에 충돌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미국은 이란 핵합의에서 탈퇴, 이달 5일부터 이란의 원유 수출에 대한 제재를 복원했다.

이슬람 수니파 맹주인 사우디는 시아파 맹주인 이란의 세력확장을 저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제재복원을 고대해왔다.

그러나 미국이 제재의 가장 묵직한 부분인 원유수출 차단을 집행하되 중국, 인도, 한국 등 8개국에는 거래를 당분간 허용하기로 면제조항을 두면서 갈등이 불거졌다.

애초 예상보다 많은 석유가 풀릴 것으로 예상돼 국제유가가 폭락했고 사우디 경제가 타격받을 위험에 몰렸기 때문이다.

원유 벤치마크인 북해 브렌트유 가격은 달포 만에 20% 넘게 떨어졌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브렌트유는 지난달 3일 배럴당 85.83달러이던 것이 이날 67달러 안팎에서 거래되고 있다.

석유 수출을 기간산업으로 삼는 사우디 관리들은 자국 경제를 위해 유가를 배럴당 80달러 수준으로 떠받치려고 감산을 타진하고 있다.

사우디는 오는 12월 열리는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의에서 하루 140만 배럴씩 감산하는 방안을 지지할 예정이다.

그러나 미국은 사우디의 이 같은 계획에 적극적으로 훼방을 놓는 모양새다.

일단 미국이 대이란제재의 면제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공개하고 있지 않아 OPEC은 생산량 조절에 애를 먹고 있다.

미국 관리들은 면제 규모를 공개하면 관련국들 사이에서 불만이 커지기 때문에 함구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란산 원유를 수입하는 국가들도 면제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입을 다물고 있어 사우디의 고충은 커지고 있다.

미국의 컨설팅업체인 SVB 에너지 인터내셔널의 새러 바크쇼우리 대표는 “대이란제재 예외 규모에 대한 구체적 정보가 없어 시장이 혼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WSJ는 최근에 OPEC과 러시아가 유가를 안정시킨다는 명목으로 증산을 했다가 오히려 폭락을 부른 이유도 미국의 불투명한 태도에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은 정보공유를 거부할 뿐만 아니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앞장서 증산을 공개적으로 압박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사우디는 미국이 사기와 협박을 동원해 뒤통수를 때렸다며 배신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사우디 관리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대이란제재의 면제가 없을 것이라며 증산하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들 관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사우디가 증산을 거부하면 미국 의회가 담합방지 조치를 통해 OPEC 회원국들에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협박까지 했다고 덧붙였다.

WSJ는 사우디 관리들이 미국이 대이란제재에 대해 부정직했다고 보고 미국의 의향과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석유 정책을 수립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에도 사우디의 감산 계획에 대해 노골적인 경고를 보냈다.

그는 지난 12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사우디와 OPEC은 감산하지 않을 것이고 이는 내가 원하는 바”라며 “유가는 공급을 토대로 훨씬 더 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과 사우디의 기름값 갈등은 카슈끄지 사건 때문에 긴장수위가 높아진 가운데 증폭되고 있다.

사우디는 자국 정보요원들이 왕실에 비판적이던 언론인 카슈끄지를 터키 주재 영사관에서 살해한 사실을 시인했다.

사우디 국가운영을 사실상 주도하는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는 이번 사건의 몸통으로 의심을 받고 있다.

이런 의심에 대한 미국의 태도가 중요한 상황에서 분위기는 무함마드 왕세자에게 불리한 쪽으로 흘러가고 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카슈끄지 살해를 왕세자가 명령한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이날 보도했다.

무함마드 왕세자는 인권·언론 탄압으로 국가 리더로서 국제사회 정통성이 흔들리는 데다가 미국의 저유가 정책 때문에 내부에서도 정치적으로 중상을 입을 위기에 몰렸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최근 중동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사우디가 예산안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무함마드 왕세자는 사우디의 석유 의존도를 낮추고 새 경제성장 동력을 마련한다는 국가 비전을 자신의 통치 브랜드로 설정하고 관련 인프라 구축을 위한 자금 조달에 주력해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