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캘리포니아 대형산불 실종자 631명으로 급증

미국 캘리포니아 대형산불 실종자 631명으로 급증

최훈진 기자
입력 2018-11-16 15:36
업데이트 2018-11-16 15: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인류학자들이 지난 1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파라다이스 마을에서 불에 타 사라진 주택 욕조에서 발견된 죽은 동물의 유해를 감식하고 있다. 2018.11.16 파라다이스 로이터 연합뉴스
인류학자들이 지난 1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파라다이스 마을에서 불에 타 사라진 주택 욕조에서 발견된 죽은 동물의 유해를 감식하고 있다. 2018.11.16
파라다이스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에서 시작된 대형산불 ‘캠프파이어’의 피해가 겉잡을 수 없이 늘고 있다. 이미 역대 최악으로 기록됐으나 15일(현지시간) 사망자는 63명으로 늘었고 연락이 두절된 실종자는 630명을 넘어섰다. 특히 전날 290여명이던 실종자 수가 2배로 증가했다.

미 허핑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 뷰트카운티 경찰국의 코리 호네아 국장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추가 수색을 진행한 결과 사망자가 7명 더 확인됐다”고 말했다. 시신 7구를 추가 수습하면서 사망자 수는 캘리포니아 사상 최대 인명 피해가 있었던 1933년 로스앤젤레스(LA) 그리피스파크 산불 당시 숨진 29명의 2배 이상이 됐다.

실종자 수도 마찬가지로 전날에 비해 갑절이나 늘었다. 호네아 국장은 “현재 실종자 명단에 631명이 올라와있는데 생존이 확인되거나 사망될 때마다 숫자가 바뀌고 있다”고 설명했다.

캠프파이어는 지난 8일 샌프란시스코 북동쪽으로 290㎞떨어진 뷰트카운티에서 발화했다. 동시다발적으로 남부 LA북서부쪽 말리부(울시파이어)와 벤투라카운티(힐파이어)에서도 불이 났다.

가장 피해가 큰 지역은 캠프파이어 발화지 뷰트카운티이다. ‘파라다이스’(낙원)라는 이름의 마을 전체가 소실됐다. 이 지역에서만 63명이 숨지고 가옥과 건물 9700여채를 포함한 1만 1800개 구조물 불에 타 사라졌다. 현재 진화율은 40%에 이른다.

국립기상청 기상학자인 아비바 브라운은 “다음주 주말 쯤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역대 최악의 인명 피해를 낸 미 캘리포니아주 산불 피해 지역을 이번 주말에 방문한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구체적으로 어떤 지역을 찾을지는 확정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산불 발화 초기에 주 정부의 부실한 산림 관리 탓에 수십억 달러씩 연방예산을 쏟아붓는데도 수많은 생명이 목숨을 잃는다는 트윗을 올려 반발을 사기도 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