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군 당국 “김정은 무기시찰, 도발로 평가하긴 부적절”

군 당국 “김정은 무기시찰, 도발로 평가하긴 부적절”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1-16 15:02
업데이트 2018-11-16 15: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첨단전술무기, 신형 장사정포로 추정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새로 개발한 첨단전술무기’ 실험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6일 보도했다. 2018.11.16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새로 개발한 첨단전술무기’ 실험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6일 보도했다. 2018.11.16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우리 군은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둘러본 첨단전술무기를 신형 장사정포로 추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이 김 위원장의 무기 시험 지도를 관영매체를 통해 알린 것은 대내적으로 북한 주민들에게 군사 강국의 면모를 과시하기 위한 것이며 대외용 무력시위는 아니라는 게 우리 군의 판단이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16일 “김정일 시대 때부터 개발 중인 무기로 정보당국에서도 지속해서 확인하고 있던 사안”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앞서 조선중앙방송은 이날 “(김 위원장이) 국방과학원 시험장을 찾으시어 새로 개발한 첨단전술무기 시험을 지도하셨다”며 “우리 당의 정력적인 영도 아래 오랜 기간 연구·개발되어온 첨단전술무기는 우리 국가의 영토를 철벽으로 보위하고 인민군대의 전투력을 비상히 강화하는 데서 커다란 의의를 가진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중 접경도시인 신의주를 시찰하고 도시를 ‘현시대의 요구에 맞게’ 개발하라며 건설 계획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6일 보도했다. 2018.11.16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중 접경도시인 신의주를 시찰하고 도시를 ‘현시대의 요구에 맞게’ 개발하라며 건설 계획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6일 보도했다. 2018.11.16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 위원장이 북한군의 무기 시험을 현장에서 지도한 것은 지난해 11월 29일 보도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 발사 이후 1년 만이다.

군의 한 관계자는 “북한 매체가 첨단전술무기 시험이라고 공식 발표한 것에 대해 두 가지 의미로 분석할 수 있다”며 “‘첨단’은 대내용으로 북한 주민을 대상으로 군사 강국을 중단없이 지향한다는 의미이고, ‘전술무기’는 대외용 무력시위는 아니라는 의도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에서 첨단전술무기 시험이라고 확인해 준 사안에 대해 우리 군이 도발로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새로 개발한 첨단전술무기’ 실험을 지도했다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6일 보도했다. 2018.11.16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새로 개발한 첨단전술무기’ 실험을 지도했다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6일 보도했다. 2018.11.16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그는 김 위원장의 첨단전술무기 현지지도 지역에 대해서는 “신의주 인근 지역으로 알고 있다”며 “바다가 가까운 그 지역에 국방과학원 시험장이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미 정보당국은 주요 인사(김정은)의 동선을 사전에 파악하고 있었다”며 “(첨단전술무기) 시험 사실은 북한의 공식 발표를 통해 알았다”고 말했다.

그는 “무기체계 개발의 초기 단계로 보고 있다”며 “이번 시험 때 (포탄 등이) 실제 날아간 것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군 당국은 일부 언론에 보도된 지난 13일 북한의 평안북도 선천지역 시험사격에 대해서는 기존 방사포의 성능개량을 위한 시험사격으로 분석하고 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