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해안 도루묵· 양미리 풍어

동해안 도루묵· 양미리 풍어

조한종 기자
입력 2018-11-16 10:15
업데이트 2018-11-16 1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해안에 겨울철 별미 진객인 양미리와 도루묵이 풍어를 이뤄 어민들이 즐거워하고 있다. 사진은 어판에 나온 도루묵. 속초시 제공
동해안에 겨울철 별미 진객인 양미리와 도루묵이 풍어를 이뤄 어민들이 즐거워하고 있다. 사진은 어판에 나온 도루묵. 속초시 제공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강원 동해안에 양미리와 도루묵이 풍어를 이루고 있다.

강원도환동해본부는 16일 개체 수가 줄어 어획량이 저조했던 겨울철 동해안의 별미 어종인 양미리와 도루묵이 올 겨울들어 풍어를 이루고 있다고 밝혔다. 덕분에 강릉과 속초지역에서는 양미리와 도루묵을 테마로한 축제가 잇따라 펼쳐지고 있다.

양미리는 지난 10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조업이 시작돼 현재까지 620t이 잡혔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의 어획량 258t에 비해 240% 증가한 양이다. 어획량이 급격히 늘면서 가격은 38㎏(1 가구) 기준 9만 6000원대로 전년 15만 9000원 선의 60% 수준을 보이고 있다.

양미리는 한류성 어종으로 동해 연안 수온이 낮아지면서 어획량이 급증한 것으로 보고있다. 실제로 지난주 동해 연안의 수온은 14.6~19.0도로 전년 대비 0.6~3.2도 낮았다. 앞으로 저수온이 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양미리 풍어는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도루묵도 예년보다 많이 잡혀 축제까지 펼쳐지고 있다. 속초항 일대에서는 지난 2~11일까지 양미리축제가 펼쳐진데 이어 16~25일까지 도루묵 축제가 열린다. 청호복합자망협회 주관으로 이마트 속초점 건너편 주차장 일원(항만부지)에서 열리는 ‘속초 도루묵 축제’는 시민 노래자랑과 품바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됐다. 요즘 도루묵은 알이 연해 구워 먹거나 찌개를 끓여 먹기에 안성맞춤이다. 이밖에 속초관광수산시장 어시장에서는 제철을 맞은 심퉁이, 물곰, 골뱅이, 문어 등 풍성한 먹거리가 있어 식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강릉· 속초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