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거돈 부산시장의 회식 사진, 저만 불편한가요?

오거돈 부산시장의 회식 사진, 저만 불편한가요?

오세진 기자
입력 2018-11-15 19:23
업데이트 2018-11-18 18: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거돈(맨 위 오른쪽 두 번째) 부산시장이 지난 14일 부산시청 및 산하 사업소 용역 노동자들과 함께 회식을 하는 모습. 오거돈 부산시장 트위터 캡처
오거돈(맨 위 오른쪽 두 번째) 부산시장이 지난 14일 부산시청 및 산하 사업소 용역 노동자들과 함께 회식을 하는 모습. 오거돈 부산시장 트위터 캡처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청과 시청 산하 사업소에서 일하는 용역 노동자들을 올해 말까지 직접 고용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용역업체와의 계약기간이 끝나면 무기계약직으로 직접 고용한다는 겁니다.

기자회견을 마친 오 시장은 부산시청 건물 지하 1층에 있는 노동자들의 쉼터를 방문해 노동자들과 간담회를 했고, 회식 자리도 가졌습니다. 오 시장이 노동자들을 만난 모습은 15일 그의 트위터에 올라온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회식 사진이 눈에 띄었습니다. 오 시장의 양옆에 젊은 여성 노동자들이 앉아 있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지위가 낮은 젊은 여성이 지위가 높은 중·장년 남성 옆에 앉아 있는 모습. 남성 중심의 회식 문화에서 자행되는 너무나 익숙한 풍경입니다.

지금까지 적지 않은 직장 여성들은 위력과 강요에 의해 남성 상급자 옆자리에 앉아야 했습니다. “이곳에 앉으라”는 말이 없어도 자연스럽게 ‘그 자리’는 여성 직원을 위해 남아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자리에 앉으면 다음 순서는 거의 같습니다. 요리나 찌개를 남성 상급자의 앞접시에 덜어줍니다. 여기서 더 나가면, 성희롱 피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성가족부가 2015년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성희롱 실태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조사 결과 ‘외모에 대한 성적 비유나 평가’, ‘음담패설 및 성적 농담’ 다음으로 여성들이 직장에서 겪는 주된 성희롱 피해 유형이 ‘회식에서 술을 따르거나 옆에 앉도록 강요하는 행위’입니다.

서지현 검사의 ‘미투’를 계기로 법무부와 검찰 내부의 성희롱·성범죄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출범한 법무부 성희롱·성범죄대책위원회에서도 같은 지적이 나왔습니다. 권인숙 위원장은 각 기관에 젊은 여성 직원을 남성 상급자 옆에 앉히는 회식 문화가 여전하다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주변 사람들만의 문제일까요? 아무렇지도 않게 받아들이는 상급자도 문제입니다. 주변 직원들이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건 권력을 가진 남성 상급자가 방관하기 때문입니다.

오 시장의 회식 사진에서 구시대적인 분위기가 읽히는 건, 너무 예민한 반응일까요.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