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라질 대통령 당선인 쿠바 단교 시사에 쿠바 파견 의사 철수

브라질 대통령 당선인 쿠바 단교 시사에 쿠바 파견 의사 철수

최훈진 기자
입력 2018-11-15 11:46
업데이트 2018-11-15 1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당선인. 2018.11.14  브라질리아 로이터 연합뉴스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당선인. 2018.11.14
브라질리아 로이터 연합뉴스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당선인이 쿠바와 외교관계 중단 가능성을 내비친 가운데 쿠바가 브라질에 파견한 의사들을 철수하기로 했다.

14일(현지시간) 쿠바 관영매체 프렌사 라티나 등에 따르면 쿠바 보건부는 성명을 내 “불행한 현실을 고려해 우리는 ‘더 많은 의사들’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를 중단하기로 했다”면서 “보우소나루 당선인은 우리 의사들의 자격에 의문을 제기하고 프로그램의 영속성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더 많은 의사들’은 브라질 내 의료진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빈곤 지역의 의료 서비스를 확충하기 위해 쿠바 의사들을 수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영국과 스웨덴 등 유럽 의료 선진국의 보건 정책을 본떠 좌파 노동자당(PT)의 지우마 호세프 전 대통령 정부 때인 2013년 시작됐다. 현재 브라질에서는 쿠바 의사 1만 1420명이 빈민 지역과 오지 등지에서 활동하고 있다. 브라질 정부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의사들에게 월급을 직접 주지 않고 쿠바 정부에 전달한다. 쿠바 정부는 일정액을 제외하고 월급을 지급한다.

내년 1월 취임하는 극우 성향의 보우소나루 당선인은 지난 2일 언론 인터뷰에서 “쿠바 당국이 인권을 존중하지 않기 때문에 외교 관계를 유지할 이유가 없다”면서 특히 ‘더 많은 의사들’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그는 “쿠바 의사들이 월급을 25%만 받고 자녀들과 같이 사는 것도 금지된다”면서 “이런 방식으로 행동하는 국가와 외교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느냐”고 비판했다. 그는 또 쿠바 의사들의 자질에 의문을 제기히며 “이들이 브라질에서 계속 활동하려면 브라질에서 의사 면허를 재발급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브라질과 쿠바는 1906년 외교 관계를 맺었다. 1964년 브라질에서 군사쿠데타가 일어난 후 단교했다가 1986년 관계를 복원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